뷰페이지

北 핵실험 여파로 한적 이산가족·대북지원 사업 줄줄이 중단

北 핵실험 여파로 한적 이산가족·대북지원 사업 줄줄이 중단

입력 2016-01-20 07:14
업데이트 2016-01-20 0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만명 영상편지 전달, 6만6천명 생사확인 명단교환 ‘올스톱’

북한의 제4차 핵실험 여파로 남북관계가 꽁꽁 얼어붙으면서 대한적십자사(한적)가 추진하던 이산가족 및 대북지원 사업이 줄줄이 중단됐다.

한적 관계자는 20일 “(북핵 정국으로) 지금 한적의 이산가족 및 대북지원 사업이 진행되는 게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1만 명의 이산가족 영상편지 전달, 6만 6000여 명의 이산가족 생사확인 명단 교환, 국제적십자사를 통한 대북사업 지원 등 세 가지로 요약된다.

한적은 지난해 이산가족 1만 명의 영상편지를 제작한 뒤 올해 정부 당국과 협의해 북측에 전달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지만, 연초 북한이 기습적으로 핵실험을 하면서 이들 사업을 추진하기 어렵게 됐다.

한적은 지난 8월 전문업체에 의뢰해 영상편지 제작을 시작해 연말에 완료했다.

영상편지는 10∼13분 분량으로, 안부 인사와 고향·가정·추억 등 일상적인 이야기, 상봉 기대감 등이 담겼다.

제작비는 20억 1000여만 원의 남북협력기금으로 충당됐다.

한적이 지난해에 준비한 6만 6000여 이산가족의 생사확인 작업도 차질을 빚게 됐다.

앞서 한적은 지난해 9월 적십자사 4층 강당에 ‘남북 이산가족 생사확인 추진센터’를 설치, 보름에 걸쳐 이산가족 생사 확인 및 명단 교환 준비 작업을 진행했다.

당시 센터에 배치된 상담 요원들은 6만 6000여 명의 이산가족을 대상으로 전화기 등으로 본인 확인과 직계가족 연락처 등을 질문한 뒤 북측 가족과 생사 확인을 위해 명단을 교환하는 데 동의하는지를 물었다.

이후 한적은 이산가족들에 대한 질의 답변 결과를 통일부에 전달했으나 더는 진척이 없는 상태다.

또 한적이 국제적십자사 대북사업을 지원하기로 한 계획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한적은 애초 올해 초에 국제적십자사 등과 논의해 대북사업 지원 규모를 정하기로 했으나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한적은 지난해 9월 말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각국 적십자사와 조선적십자회 간 협력합의 전략회의에 참석해 대북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10월에 밝힌 바 있다.

한적 관계자는 이들 사업의 전망에 대해 “현재 (북핵 정국을) 관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