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하인드 뉴스] ‘차바이오컴플렉스’서 대통령 업무보고 한 이유는

[비하인드 뉴스] ‘차바이오컴플렉스’서 대통령 업무보고 한 이유는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6-01-19 22:48
업데이트 2016-01-19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 먹거리 ‘바이오헬스’ 키우겠다는 메시지 담겨…한국의 美 발언에 “나는 끌고들어가지 말죠” 농담도

두 번째 대통령 업무보고는 장소 선정에서도 메시지를 담았다. 현장 강조뿐 아니라 미래 먹거리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고민이 담겨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18일 경기 성남 판교에서 진행된 미래창조과학부 등 6개 부처의 업무보고는 차병원 그룹 소속의 바이오 복합연구소인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열렸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현장’에서 행사를 진행하고 싶다는 청와대의 요구에 3개의 후보지를 제시했다. 서울 중구에 있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와 경기 수원의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차바이오컴플렉스가 올라갔다. 하지만 DDP와 중기종합지원센터는 이미 대통령이 방문을 했던 곳이거나 200명이 넘는 사람을 동시에 수용할 공간이 없다는 표면적인 이유로 제외됐다. 차바이오컴플렉스의 최종 낙점은 ‘바이오헬스’ 사업을 미래의 먹거리로 키우려는 대통령의 의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 우리나라는 ‘바이오헬스 7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삼고 있다.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박 대통령은 “원격 의료에 대한 관련 법이 통과되지 않아서 참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이걸 외국에 수출까지 해서 다른 나라 국민들은 혜택을 보는데 우리는 시범사업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업무보고는 오후에 예정된 일정 때문에 사전 티타임도 없이 2시간 30분가량 ‘속도전’으로 진행됐다. 주제가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통한 성장동력 기반 확충’이었던 만큼 문화와 관련된 박 대통령의 깨알 당부와 지시도 많았다. 박 대통령은 “우리의 붕어빵이 프랑스에서 사랑받고 있는데 (이유가) 접시에 잘 놓고 옆에 뭘 꽂으니 붕어빵도 새로워졌다”면서 “우리 경제에 날개를 다는 것은 문화적 아이디어”라고 조언했다.

박 대통령은 기업인의 발언이 끝난 뒤에는 유머로 화답하기도 했다. 오세준 오앤영 코스메틱 대표는 “한류의 확산이 뷰티업계가 성장하는 호재로 작용했다면 정부 지원은 해외 진출의 직접적인 마중물이 됐다”고 설명한 뒤 “마지막으로 대통령님을 포함해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발언을 마쳤다. 그러자 박 대통령은 “거기에 대통령을 끌고 들어가야겠어요”라고 농담을 던져 현장을 웃음바다로 만들었다. 한국 시장의 냉대와 미국 시장의 환호를 소개한 이화정 247코리아 대표에게는 “옛말에 선각자는 고향에서 환영받지 못한다”고 위로하기도 했다.

마무리 발언에서는 ‘창가문답’이라는 신조어도 지어 냈다. 박 대통령은 “제가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것을 줄여서 ‘우문현답’이라고 얘기를 했잖아요. 그래서 ‘창조경제의 가시화는 문화에 해답이 있다’는 것을 좀 더 기억하기 위해 ‘창가문답’이라는 것을 만들어 냈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1-20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