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부산3선’ 조경태 탈당… 새누리 품 가나?

‘野 부산3선’ 조경태 탈당… 새누리 품 가나?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16-01-19 22:50
업데이트 2016-01-20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의원 “모든 가능성 열어놔”

대표적 ‘반문’(반문재인) 인사인 조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탈당했다. 부산 사하을에서 내리 3선을 한 그의 탈당으로 더민주 소속 부산 현역 의원은 문재인 대표 1명만 남게 됐다. ‘새누리당’ 입당설이 흘러나오는 조 의원은 답변을 보류한 채 며칠 내 입장을 밝히겠다는 계획만 밝혔다.

이미지 확대
19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조경태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19일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조경태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전화 통화를 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조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저는 오늘부로 더민주를 탈당한다”며 “당이 바른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마음으로 당이 잘못된 점이 있으면 쓴소리를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한민국의 정치는 진영 논리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한 발짝도 나아갈 수 없다”며 “여당은 건전한 야당을 인정하지 않고 야당은 정부여당의 정책에 늘 반대만 일삼는다면 우리의 정치는 결코 국민을 위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의원 측은 이날 오후 2시쯤 부산시당을 직접 방문해 탈당계를 제출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향후 새누리당 또는 국민의당 입당 가능성에 대해 “좀 더 고민을 하겠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있다”며 명확한 답변을 피했다. 아울러 “안철수 쪽(국민의당), 새누리당 쪽 다들 영입 제안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최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의원을 각각 만나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장 발표 시기에 대해서는 “수일 내, 머지않은 시일 내에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장 발표 기자회견은 이르면 21일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조 의원의 탈당을 반기는 분위기다. 김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래전부터 발언이나 정치 활동을 보면 새누리당과 색깔이 맞는다는 이야기가 많았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태경 의원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조 의원이 지금까지 발언하고 활동해 온 것도 새누리당 노선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입당을 권유했다. 반면 더민주 부산시당은 논평을 통해 조 의원의 탈당을 ‘정치생명 연장을 위한 행적’으로 규정하고 “최소한의 상도의가 상실된 막장 드라마”라고 비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1-20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