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중일 고위급 경제대화 이달 개최 검토”

日언론 “중일 고위급 경제대화 이달 개최 검토”

입력 2016-01-19 12:39
업데이트 2016-01-19 1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방장관 “경제대화 개최는 이미 합의…날짜는 미확정”

중국과 일본 정부가 양국 각료급 인사들이 참가하는 고위급 경제대화를 이달 중 도쿄(東京)에서 개최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고 산케이신문이 19일 전했다.

양국 간 고위급 경제대화는 2010년 8월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이후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영유권 및 역사문제를 둘러싸고 양국 간 관계가 악화되면서 중단됐다.

고위급 경제대화에는 중국에서는 부총리급 인사와 왕이(王毅) 외교부장, 러우지웨이(樓繼偉) 재정부장 등이, 일본에서는 아소 다로(麻生太郞) 부총리 겸 재무상,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 하야시 모토오(林幹雄) 경제산업상 등이 참가할 예정이다.

양측은 중국의 주식시장 불안정으로 인한 세계경제 불안정에 대한 공동 대응, 기후변화 및 환경문제 협력,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문제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또 일본은행과 중국인민은행이 교섭하고 있는 일본 엔화와 중국 위안화의 통화스와프 협정 재개 문제,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양국은 경제대화 이외에도 외무장관 회담을 열어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제재 문제, 중국이 남중국해에서 진행하는 가스전개발 문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작년 11월 일중 정상회담에서 고위급 경제대화를 올해 조기에 개최하고, 외무장관의 상호방문에 의견을 모은 적이 있다”며 “다만 현 시점에서 구체적 개최 일시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