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못 믿을 렌터카·중고차 주행거리…5만원이면 조작

못 믿을 렌터카·중고차 주행거리…5만원이면 조작

입력 2016-01-19 12:12
업데이트 2016-01-19 1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꺽기’ 업자·렌터카 업주 등 100여명 등 적발

자동차 주행거리를 조작해준 업자와 조작을 의뢰한 렌터카 업주, 중고차 매매상들이 경찰에 적발됐다.

서울 송파경찰서는 자동차 주행거리 계기판을 조작한 혐의(자동차관리법위반)로 정모(54)씨와 렌터카 업주 권모(49)씨를 비롯한 의뢰인 102명 등 총 103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1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른바 ‘꺾기’로 불리는 주행거리 조작을 하는 정씨는 2011년 2월부터 작년 11월까지 차량 193대의 주행거리를 실제보다 훨씬 낮게 해주는 대가로 1천160만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카센터 운영 경험이 있는 정씨는 공구와 주행거리 변경 프로그램을 탑재한 기기 등을 갖고 다니면서 의뢰인을 찾아가 조작비용으로 건당 5만∼17만원을 받았다.

그는 렌터카 업체나 중고차 매매상, 경정비 업체 등을 직접 찾아가거나 대포전화를 이용한 문자 메시지로 홍보하기도 했다.

이번에 적발된 렌터카 업체는 대부분 중견·소형업체들이었으며, 손님들이 주행거리가 낮은 차량을 선호하기 때문에 조작을 의뢰했다.

중고차 매매상은 더 비싼 값에 차량을 팔려고, 경정비 업체는 무상 수리를 노리는 손님의 요구로 주행거리를 낮췄다고 경찰은 전했다.

정씨는 대포전화를 바꾸는 등 경찰 추적을 피하려 했지만, 주행거리가 적은 차량인데도 고장이 잦다는 점을 수상히 여긴 렌터카 이용객이 경찰에 알리면서 결국 잡혔다.

경찰 관계자는 “자동차 중고 거래를 할 때는 계기판 볼트의 칠이 벗겨져 있는 지 등 계기판 조작 흔적을 살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