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강력한 안보리 조치 도출안되면 北에 잘못된 신호”

朴대통령 “강력한 안보리 조치 도출안되면 北에 잘못된 신호”

입력 2016-01-19 11:06
업데이트 2016-01-19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번에야말로 잘못된 행동의 결과, 북한이 확실히 깨닫게 해야”“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조치 마련 위한 외교적 노력 다해야”“北 추가도발 있을 경우 즉각적으로 응징할 수 있도록 대비태세”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 “만약 이번에도 강력하고 실효적인 조치들이 도출되지 못한다면 5차, 6차 핵실험을 해도 ‘국제사회가 자신을 어쩌지 못할 것이다’하는 잘못된 신호를 북한에 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우선 미국 등 우리 우방국들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강력하고 포괄적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제재 조치가 마련될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지난주 대국민담화를 통해 북한 핵실험에 대한 정부의 단호한 입장과 대응 방안을 말씀드린 바 있다. 비상상황이라는 엄중한 인식을 가지고 후속대응에 만전을 기해주길 바란다”면서 “이번에야말로 자신들의 잘못된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를 북한이 확실하게 깨달을 수 있게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유엔 안보리에서의 대북 제재 결의안 논의가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시점에 나온 것이다. 미국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주요 우방국과 협의한 내용을 토대로 제재 결의안 초안을 중국에 제시했으며 중국은 조만간 이에 대한 구체적 입장을 밝힐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북핵 불용 의지가 실제 필요한 조치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5번째, 6번째 추가 핵실험도 막을 수 없다”는 박 대통령의 지난 13일 기자회견 발언을 논리로 대북 제재 결의 논의가 본격화되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에 대한 중국의 동참을 견인하기 위해 외교력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또 “북한의 국지도발 가능성을 감안해서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길 바란다”면서 “만에 하나 북의 추가 도발이 있을 경우 즉각적으로 응징할 수 있도록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 기간 시설은 물론 사이버 공격 가능성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대비해 나가야 하겠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새해 들어 중동과 아시아 아프리카 등 전세계적으로 일반인과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테러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도 테러 안전지대라고 할 수 없는 만큼 국내 테러 대비태세를 다시 한 번 점검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