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국민이 국회서 외면당하면 직접 나설수밖에”

朴대통령 “국민이 국회서 외면당하면 직접 나설수밖에”

입력 2016-01-19 11:06
업데이트 2016-01-19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법안통과 수없이 호소했지만 국회가 계속 외면”“비리적발때 지위고하 막론하고 엄단…앞으로도 부정부패 용서치않을 것”

박근혜 대통령은 19일 “이렇게 계속 국민들이 국회로부터 외면을 당한다면 지금처럼 국민들이 직접 나설수밖에 없을 텐데 그것을 지켜봐야하는 저 역시 너무도 안타깝고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전날 경제단체 등이 주도하는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1천만 서명운동’에 동참한 것을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중소기업과 대기업을 막론하고 경제활성화 법안과 노동개혁 법안을 하루 속히 통과시켜달라고 수없이 국회에 호소했지만 국회는 계속해서 외면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죽하면 이 엄동설한에 경제인들과 국민들이 거리로 나섰겠습니까”라며 “이대로 가다가는 우리 경제와 일자리에 위기가 몰려올 것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절박하게 느끼고 있는 분들이 현장에 있는 경제인들과 청년들”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대국민담화 이후 입법촉구 서명동참 등을 통해 “국민이 나서달라”는 메시지를 계속해서 발신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여론의 압박을 통해 핵심 법안 처리를 견인해 내겠다는 의지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저는 지난주 대국민담화를 통해 노동개혁 5법 중 4개 법안만이라도 1월 임시국회에서 우선 처리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며 “이제라도 국회는 우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우리 청년들에게 더많은 일자리를 줄 수 있도록 관련법안을 조속히 처리해주길 바라고 국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뜻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5개 부처 신임 장관을 비롯한 국무위원들을 향해서도 “이제 내각이 새롭게 진용을 갖췄는데 국민경제가 어렵고 국회가 국민들을 소외시키는 상황에서 국무총리와 전 국무위원은 다시 한번 심기일전해서 2016년 새해 국정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모두가 경륜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내각의 새로운 활력소가 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최근 정부가 혈세 낭비를 막기위해 ‘부패방지 4대 백신 프로젝트’를 가동키로 한 것과 관련, “비리가 적발됐을 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는 부정부패에 대해 결코 용서치않아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사후적 처벌보다 더 중요한 것이 사전에 시스템적으로 예방해 국고손실을 막는 것”이라며 “특히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은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꼼꼼하게 따져서 국민 혈세가 한 푼도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실시간으로 관리 감독을 잘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부정부패의 시스템적 척결이 곧 경제를 살리는 길이고 우리 사회의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다는 점을 각별하게 유념해 이번 프로젝트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 부처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