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중접경 단둥, ‘핵위기’에도 인접 신개발지 도시기능 강화

북중접경 단둥, ‘핵위기’에도 인접 신개발지 도시기능 강화

입력 2016-01-19 10:05
업데이트 2016-01-19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중 접경도시인 중국 랴오닝(遼寧)성 단둥(丹東)시가 최근 북한 핵실험에 따른 국제적 제재 분위기와 사뭇 달리 신의주와 맞닿은 신개발지의 도시기능 강화에 나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중국 요녕일보(遼寧日報)는 19일 압록강을 사이에 두고 북한 신의주와 마주한 최대 국경도시 단둥이 최근 3년간 경기침체를 겪은 경제특구 성격의 단둥신취(丹東新區)에 올해 교통·의료·교육·쇼핑 시설을 잇달아 건립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도심에서 차량으로 20분 정도 떨어진 단둥신취는 2009년부터 북중경협 활성화 및 북한 개방을 염두에 두고 조성되기 시작해 한때 부동산 개발 붐을 선도하며 아파트, 오피스빌딩이 대거 들어섰으나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 사망, 김정은 제1위원장 취임 등을 거치면서 열기가 식은 상황이다.

더구나 2013년 북한 3차 핵실험과 장성택 국방위 부위원장 처형으로 북중관계가 얼어불고 경제협력도 지지부진하자 미분양 아파트만 잔뜩 있는 ‘유령도시’화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러나 단둥시는 올들어 단둥중심병원 신취 진료부를 개업하고 중국과학원 유치원 개원, 단둥신취 폐수처리공장 1기 사업 착공 등 도시기능 확충 프로젝트를 잇달아 공개했다.

그러면서 ‘신취(新區)가 단둥을 아름답게 만든다’는 슬로건으로 상가, 쇼핑센터, 대형마트 등을 유치해 신개발지에 활기를 불어넣을 방침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선 신개발지에 대한 투자가 북한 개방을 염두에 두지 않곤 진행되기 힘든 만큼 중앙 정부로부터 모종의 ‘신호’를 받은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중국 지도부는 작년 말 ‘동북지방 등 옛 공업기지 전면 진흥에 관한 의견’을 심의·확정, 랴오닝성 등 동북3성에 대해 산업 구조조정에 박차를 가하고 이웃국가들과 연계한 국제경제협력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라고 주문했다.

새해 벽두 북한의 4차 핵실험 사태가 불거져 이 같은 움직임에 다소 제동이 걸렸으나 분위기가 무르익을 경우 재개는 시간문제라는 시각이다.

단둥의 한 대북소식통은 “단둥신취가 태생부터 북한 개방을 전제로 개발됐고 8차선 대로만 건너면 있는 신압록강대교가 사실상 완공된 점 등으로 볼 때 최근 신개발지에 대한 투자는 비상한 관심을 끌만 하다”고 평가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