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여 차례 도전’ 의경 입대 어떤 장점이 있길래…

‘10여 차례 도전’ 의경 입대 어떤 장점이 있길래…

입력 2016-01-19 09:25
업데이트 2016-01-19 1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軍보다 도심 가깝고 집 근처 근무 가능성 크기 때문

의무경찰 지원자가 매년 크게 늘어 입대 경쟁이 치열해졌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19일 경찰청에 따르면 2013년 8.5대 1이던 의경 경쟁률은 2014년 15.7대 1로 올랐고, 지난해 12월 진행한 1차 추첨에서는 26.4대 1까지 치솟았다.

매년 의경 모집 인원에 큰 차이가 없었던 만큼 이 같은 경쟁률 상승은 의경 지원자의 증가 때문이다.

경찰이 의경 선발 방식을 시험 방식에서 추첨 방식으로 바꾼 이유 중 하나도 이처럼 의경 지원자가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의경 지원자가 늘어 시중에 문제집까지 나오고 의경 시험에 지나치게 많은 투자를 하는 것을 보고 너무 과열됐다고 판단했다”며 “이 때문에 지원에 부담을 줄여주자는 의미로 추첨제로 전환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추첨제로 전환한 이후 지난달과 이달 진행한 추첨에서는 10여 번 도전 끝에 의경에 합격한 지원자가 나오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의경 추첨에서 되면 ‘군대 로또를 맞았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다.

경찰은 의경 인기가 높아져 가는 이유로 군과 달리 의경은 상대적으로 사회와 가깝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일단 근무지가 도심 등 사회와 가까운 데다 외출·외박을 할 때도 사회와 거리가 없는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지원자들이 원하는 지방청을 지망해 서울 거주자가 서울 시내 근무를 할 수 있는 등 성적과 운이 좋으면 가족·친구들과 가까운 곳에서 근무할 수 있다는 점도 지원자들에게 매력적이다.

이뿐만 아니라 최근 몇 년 사이 생활문화개선을 통해 가혹행위나 대원 간 구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 것도 의경 인기 상승의 한 요인이라고 경찰은 전했다.

한 경찰 관계자는 “최근 군에서 가혹행위나 총기난사 관련 사고가 잇달아 발생한 것도 의경 지원이 늘어난 원인이 됐을 것”이라며 “몇몇 의경들에게 지원 동기를 물어본 결과 가혹행위가 없고 사회와 가깝다는 점이 주된 지원 이유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서울에서 근무하는 이모(25) 상경도 “군과 달리 의경은 구타와 가혹행위가 사라져 선호도가 높은 것 같다”면서 “경찰관의 일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는 점과 일과시간 이후 자기계발 시간을 주는 것도 의경이 인기 있는 이유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신체적 조건 등 지원자격을 완화한 것도 지원자 증가에 한몫했다.

지난해 6월까지는 키 165∼195㎝, 몸무게 55∼92㎏, 시력 나안 0.1·교정 0.8 이상 등 신체·체격기준이 있었지만, 전투경찰대설치법 시행령 개정으로 키·몸무게와 나안시력 기준을 없앴다.

병무청 신체검사에서 1∼3급을 받은 사람은 교정시력 0.8 이상 등 간단한 조건만 만족하면 의경에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육군 현역 입영 경쟁률 자체가 7.5대 1 이상으로 올라가 ‘입대전쟁’으로 불릴 만큼 병역 적체 현상이 생긴 것도 의경 지원자가 늘어난 이유 중 하나로 분석된다.

최근 들어 집회·시위에 의경이 동원되는 것 때문에 가족들이 우려하는 일도 많지만 이 역시 의경의 인기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 들어 집회 분위기가 많이 달라진 데다 위험한 임무는 의경 대원들보다는 직원들로 구성된 경찰관기동대가 많이 나서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음 달 의경 입대 예정인 김모(24)씨는 “아무래도 시내에 있을 수 있어 사회와 단절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의경에 지원했다”며 “집회·시위에 투입되면 힘들지만 큰 집회가 끝나면 특별외박을 주기도 하니 오히려 선호하기도 한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