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 바이어들 신규 주문 기피에 입주업체들 ‘비상’

개성공단 바이어들 신규 주문 기피에 입주업체들 ‘비상’

입력 2016-01-19 07:11
업데이트 2016-01-19 0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산차질 우려로 주문 꺼리고 신규 바이어 확보도 어려워

업계 “바이어들이 흔들린다…현 상황 장기화 땐 치명적”

북한 제 4차 핵실험의 여파로 개성공단 입주업체들의 어려움이 점차 가중되고 있다.

정부가 핵실험에 대한 대응조치로 일부 출입제한 조치를 취해 신규 바이어를 확보하기 어려운데다 기존 바이어들도 신규 주문을 꺼리면서 입주 업체들의 경영에 비상등이 켜진 것이다.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한 관계자는 19일 “출입제한 조치로 바이어들이 생산공장을 방문하지 못해 신규 바이어를 확보하기 어렵다”며 “기존 바이어도 (생산자칠 우려로) 신규 주문을 꺼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기존 주문을 가지고 공장을 돌리고 있지만, 지금 상황이 장기화하면 기업 경영에 치명적”이라고 말했다.

개성공단기업협회의 한 관계자도 “정부의 출입제한 조치로 개성공단 상주 인원 중 일부가 출퇴근을 해야 하는 등 불편한 점이 있지만, 그것보다 더 큰 문제는 바이어들이 흔들린다는 것”이라며 “지금 상황에서 바이어들이 불안해서 신규 주문을 할 수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은 주문을 많이 받아야 하는 성수기인데 신규 바이어를 확보하기 어렵고, 기존 바이어의 신규 주문도 상당히 위축돼 입주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고 전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 다음 날인 이달 7일 개성공단 방문 남측 인원을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 관계자 등 생산활동과 직결되는 인원으로 제한했다. 이어 지난 11일에는 개성공단 출입경 제한을 공단 운영에 필요한 최소인원 수준으로 강화하는 추가 조치를 취했다.

현재 개성공단에 상주하는 남측 인원은 600여명으로 평소보다 200여명 줄었지만, 공단 가동은 대체로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북한이 우리 군의 대북 확성기 방송이나 이르면 이달 말로 예상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에 반발해 추가 도발을 감행하면 우리 정부는 개성공단과 관련한 추가 조치를 취할 가능성도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병행한 대국민담화에서 ‘개성공단 폐쇄까지 검토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개성공단에 (출입) 인원을 제약하고 있는데 개성공단에 대해 추가조치를 할 필요가 있는지는 북한에 달려있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이 지난 2010년 11월 23일 감행한 연평도 포격도발 수준의 군사적 도발을 하면 우리 정부가 남측 인원 전면 철수를 결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입주기업 관계자는 “현재 상황만으로도 기업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정부의 추가 조치까지 있으면 절망적인 상황으로 가게 된다”고 우려했다.

현재 개성공단에 입주한 국내 기업은 124개사로 북한 근로자 5만3천여명을 고용하고 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때 개성공단 출입 인원 최소화 조치를 취한 바 있다.

한편, 북한은 2013년 2월 3차 핵실험 이후 정전협정 백지화를 선언하고 같은 해 4월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 철수를 결정한 바 있다. 당시 개성공단은 134일 동안 문을 닫았다가 9월에 다시 문을 열었고, 그 기간 입주기업들은 1조원 넘는 피해를 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