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습부진아 대안 찾기] <1>우리 아이 왜 공부 못할까

[학습부진아 대안 찾기] <1>우리 아이 왜 공부 못할까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1-18 18:04
업데이트 2016-01-19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력부진 심리·정서 치료부터… 학습센터 노크해 보세요

머리는 나쁘지 않은데 학교 공부를 못 따라가는 학생이 있다. 바로 ‘학습 부진아’다. 교육부는 이런 학생이 전국적으로 24만명에 이른다고 보고 있다. 문제는 교사나 학부모 상당수가 이 문제를 단순한 학생의 노력 부족으로 치부하곤 한다는 데에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에 대한 심리적·정서적 치료를 우선하고 제대로 된 공부 방법을 알려줘야 한다고 말한다. 서울신문이 서울학습도움센터와 함께 5차례에 걸쳐 학습 부진아 문제를 풀기 위한 대안을 찾아본다.

이미지 확대
서울 모 초등학교 4학년 영훈이는 학교에서 ‘문제아’로 불린다. 수업 시간에 도무지 집중을 하지 않는다. 짓궂은 장난으로 친구에게 미움을 사기도 한다. 수업을 빼먹고 몰래 도망갔다가 혼난 적도 부지기수다. 엄마 최모씨는 이런 영훈이를 동네 학원에 보냈다. 조금이라도 공부에 재미를 붙였으면 하는 마음에서였다. 하지만 학교에서도 안 됐던 공부가 학원이라고 잘 될 리 없다. 영훈이를 보는 최씨의 속은 까맣게 타들어 갔다.



담임교사는 지난해 8월 최씨에게 서울학습도움센터의 맞춤학습상담을 권했다. 최씨는 ‘별거 있겠나’ 하고 받아들였다. 한 학기 동안 학습상담사가 학교에 찾아와 영훈이에 대한 상담을 진행했다. 집중력을 강화하는 치료와 함께 올바른 공부법도 가르쳐 줬다. 상담 후 영훈이는 제자리를 찾았다. 상위권은 아니지만 공부에 재미를 붙이고 자신감도 생겼다. 최씨는 “남들은 선행학습을 시킨다고 난리인데 영훈이는 학교 공부도 제대로 못 따라가 그동안 마음고생이 심했다”며 “바쁘다고 공부를 멀리하게 된 원인을 내버려 둔 내 잘못도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교 공부를 제대로 못 따라가는 영훈이 같은 학생을 ‘학습 부진아’라 부른다. 지적 능력에 비해 학업성취가 현격하게 떨어지는 학생을 가리킨다. 이들은 지적 능력이 남들보다 현저히 떨어져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학습 지진아’와는 구별된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2015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결과’에 따르면 중학생과 고교생 기초학력 미달률은 평균 4% 수준이다. 초등학생은 2012년부터 이 평가를 치르지 않고 있다. 하지만 통상 비슷한 수준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볼 때 전국 600만명 초·중·고 학생 중 24만명 정도가 학습부진아인 셈이다.

교육부는 24만명의 학습 부진아가 공부에 흥미를 붙일 수 있도록 ‘기초학력 향상 추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게 ‘학습종합클리닉센터’다. 기초학력 부진 학생 중 학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정서·행동의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교육청에서 찾아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전국 시·도 교육청에서 126개를 운영하고 있다. 최경자 교육부 교육과정운영과 주무관은 “교사가 학습 부진아를 선별해 일차적으로 센터에 신청하면 센터에서 학습 부진아를 위한 맞춤형 상담을 진행한다”며 “만족도와 효과가 높아 점차 확대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학습 부진아 비율이 높은 학교의 공모를 받고 나서 학습 부진 원인 진단과 학습 상담, 돌봄 연계 등을 지원하는 ‘두드림 학교’도 운영한다. 올해 900개교가 선정될 예정이다. 이 밖에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과 교원 역량 강화 및 교원·학부모 연수 등도 진행하고 있다.

서울은 서울교육청 서울학습도움센터에서 ▲찾아가는 맞춤학습상담 ▲방과후 학습전략 ▲토요 학습전략 ▲방학캠프 ▲학부모상담을 진행한다. 지난해 모두 2960명이 참여했다. 이 중 ‘찾아가는 맞춤학습상담’은 전문 학습상담사가 학교로 직접 찾아가 학생을 일대일로 만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 1인당 모두 22회(한 회 40~45분) 진행된다. 매년 3월과 8월 서울학습도움센터에서 서울의 학교에서 신청을 받아 상담을 진행한다.

22회 중 첫 5회는 학습상담교사가 학생의 교사와 학부모 등과 만나 신뢰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학생이 ▲우울·불안 ▲분노 ▲사회성 ▲주의집중 ▲자아존중감 ▲동기·진로 등 심리적·정서적 문제를 겪고 있는지 진단한다.

진단 후 6회 동안 심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이어 6회 동안 여기에 알맞은 공부 방법을 알려준다. 이 상담이 끝나면 추후 지도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상담이 이어진다.

서승희 서울학습도움센터 학습상담사는 18일 “많은 학부모가 학습 부진아가 된 심리적·정서적 원인에 대해 고민하기보다 단순히 공부 방법에 대해 더 신경 쓰는 경향이 있다”며 “심리적·정서적인 치료가 안 된 상태에서 공부만 강요한다면 학습 부진아를 벗어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일회성 치료나 공부 방법만 가르치기보다 심리·정서 치료를 병행하는 것에 대해 학생은 물론 교사도 효과가 높다고 한다. 지난해 서울학습센터의 맞춤학습상담을 받은 456명을 대상으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학생들의 92.8%가 효과를 봤다고 답했다. 교사의 만족도도 82.8%나 됐다. 이민선 서울학습도움센터장은 “초등학교 저학년 때 학습 부진을 내버려 두면 고학년으로 갈수록 이를 제자리로 돌리기 어렵다”며 “학부모는 교사에게 교사는 학부모에게 학생의 학습 부진 책임을 미루지 말고 학습 부진 상태가 보인다면 적극적으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6-01-19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