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사퇴 절차 오늘 밝힌다…더민주 이번주 당 체제 재정비

문재인 사퇴 절차 오늘 밝힌다…더민주 이번주 당 체제 재정비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6-01-18 22:42
업데이트 2016-01-18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기자회견서 거취 표명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20대 총선 전략과 대표직 사퇴 절차 등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문 대표는 이번 기자회견에서 경제민주화 실천과 역사 바로 세우기 등 정부·여당에 맞선 선거 전략을 소개하는 등 20대 총선에 메시지 대부분을 할애할 것으로 18일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총선의 성격 규정과 당의 전략, 총선에서의 문 대표 역할,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등에 대한 언급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질의응답 과정에서 거취에 대한 더 구체적인 설명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정무 관련 메시지는 A4용지 두 페이지 분량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문 대표의 대표직 사퇴를 위한 절차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신년 기자회견→선대위원 인선→대표직 사퇴 순으로 이번 주 중 속전속결로 당 체제가 재정비될 것이란 전망이다. 김종인 선대위원장은 문 대표에게 가능한 한 빠른 대표직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이날 “김종인 선대위의 출발은 새로움의 시작이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며 총선기획단장을 맡지 않겠다는 뜻을 페이스북을 통해 알렸다.

일각에서는 문 대표가 호남 민심을 고려해 광주 방문 등의 일정에서 대표직 사퇴 의사를 밝힐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이 탈당 의사를 밝힌 박지원 의원에게 회동을 요청한 것도 호남 민심을 의식한 행보로 해석된다.

한편에서는 지도 체제 전환을 위한 당무위원회 개최 가능성도 나온다. 당무위에서 대표직 사퇴에 따른 총선 공천권과 지도부 권한을 김 위원장에게 넘기는 방안을 논의한다는 것이다. 사실상 최고위 해체와 함께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데, 당헌·당규상 비대위 구성권은 당무위가 갖고 있다는 설명이다. 전병헌 최고위원도 이날 취재진에게 “당헌·당규상 대표가 사퇴해도 최고위는 2개월간 유지될 수 있지만 그렇게 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면서 “지금 상황은 비대위로의 평화적이고 질서 있는 이양이라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6-01-19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