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지역구 ‘진박’으로 교통정리

朴대통령 지역구 ‘진박’으로 교통정리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6-01-18 22:42
업데이트 2016-01-18 2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승민계’ 이종진 의원 불출마

새누리당 이종진(대구 달성) 의원이 18일 대구·경북(TK) 지역에서는 첫 현역 의원 불출마 선언을 했다. 최근 ‘진박’ 인사인 추경호 전 국무조정실장이 이 지역구에 출마하기로 결정하면서 자연스럽게 교통정리가 된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현역 의원들의 ‘불출마 도미노’로 이어질지도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새누리당 이종진(왼쪽·대구 달성) 의원이 18일 대구시당 회의실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뒤 추경호 전 국무조정실장과 손을 맞잡고 있다. 대구 연합뉴스
새누리당 이종진(왼쪽·대구 달성) 의원이 18일 대구시당 회의실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뒤 추경호 전 국무조정실장과 손을 맞잡고 있다.
대구 연합뉴스
이 의원은 이날 새누리당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대 총선에 불출마하고 새누리당과 달성군민을 위해 백의종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추 전 실장은 경제관료 출신으로 지역 발전과 국가 발전에 저보다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분”이라면서 “새롭게 출마한 추 전 실장을 적극 도와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 의원은 ‘압력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누구의 이야기를 듣고 한 것은 전혀 아니다. 갈등이 심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견에는 추 전 실장이 함께 자리해 더욱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은 지난 13일 대구 현역 의원 가운데 최초로 예비후보 등록을 했지만 결국 5일 만에 자리를 내려놓았다.

이 의원이 이날 불출마 선언을 한 이유는 친박근혜계의 교통정리가 압박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달성 출마를 준비하다가 대구 중·남구로 지역구를 변경한 뒤, 추 전 실장이 지난 13일 다시 달성 출마를 선언하면서 불출마에 대한 고민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유승민계’로 분류되는 이 의원으로서는 달성이 박근혜 대통령의 의원 시절 지역구였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었던 듯하다. 한 친박 핵심 의원은 “본인이 여러 가지 고민이 있었겠지만, 결국 지역 여론에 따라 결정한 것 같다”고 전했다.

이 의원의 불출마 선언이 당내 현역 의원들의 연쇄 불출마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다만 당내에는 야당의 인재영입 러시에 맞서기 위해 과감한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얘기도 있다. 이 의원의 불출마가 ‘TK발 현역 물갈이’로 이어진다면 당내 파장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3선 이상 현역 중진 의원들의 불출마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6-01-1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