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6 업무보고] 원격의료, 中企 근로자까지 확대… ‘제2 한미약품’ 만든다

[2016 업무보고] 원격의료, 中企 근로자까지 확대… ‘제2 한미약품’ 만든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6-01-18 22:34
업데이트 2016-01-18 23: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보건복지부

정부가 전국 주요 산업공단의 중소기업 근로자에 대해서까지 원격의료를 실시하는 등 올해 시범 사업 대상을 2배 늘리기로 했다. 기존의 1, 2차 원격의료 시범 사업은 도서 벽지, 농어촌, 격오지 군부대와 교정시설을 비롯한 특수지 등에 한해 제한적으로 이뤄져 왔다. 논란이 끊기지 않는 원격의료 시범 사업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검증 결과는 이달 말에나 공개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18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판교 차바이오컴플렉스에서 열린 2016년도 업무보고에서 이 같은 업무계획을 박근혜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정부는 올해 시작할 3차 원격의료 시범 사업 대상자를 지난해 5300명에서 1만 200명으로 확대하고, 보건소를 비롯한 참여 의료기관 수도 지난해 148개에서 올해 278개로 늘리기로 했다. 도서 벽지, 농어촌, 특수지 외에 새롭게 포함된 시범 사업 대상은 공단의 중소기업 근로자 250명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현재 고용노동부에서 원격의료 시범 사업을 벌일 산업공단 5곳을 선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상급종합병원(대형병원)의 경증질환자를 동네의원으로 보내 원격 모니터링으로 상태를 계속 확인하고, 합병증이 발생하면 대형병원으로 보내는 동네의원·대형병원 간 ‘원격의료 토털 케어 서비스’도 시작한다. 노인 요양 시설 거주자에 대한 원격의료도 확대할 계획이다.

권덕철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두 번에 걸친 시범 사업을 통해 원격의료가 상당히 유용하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3차 시범 사업부터는 생활 밀착형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페루와 중국, 칠레 등과도 원격의료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자기공명영상(MRI), 컴퓨터단층촬영(CT) 등 영상·진료 정보를 의료기관이 서로 공유하는 시범 사업도 확대한다. 경기 분당서울대병원, 대구 경북대병원만 참여했던 시범 사업에 서울 세브란스병원을 참여시키고 6월까지 표준 시스템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의료를 미래 먹거리로 삼고자 올해 외국인 환자 유치 목표를 전년보다 12만명 많은 40만명으로 잡고, 해외 진출 의료기관은 전년 141곳에서 155곳으로 확대한다. 또 바이오·제약업계 지원을 대폭 강화해 제약 기술 수출 8조원을 달성한 제2, 제3의 한미약품 사례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1-1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