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동학대 실태와 대책] 日서도 친모가 3살 딸 학대 사망 ‘충격’

[아동학대 실태와 대책] 日서도 친모가 3살 딸 학대 사망 ‘충격’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1-18 22:38
업데이트 2016-01-18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에서 아동학대가 사회문제가 된 가운데 일본에서도 어머니가 친자식을 학대해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주고 있다.

18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지난 12일 사이타마현 사야마시에 있는 맨션에서 얼굴 등에 화상을 입고 사망한 여아 시체가 발견됐다. 3살 난 후지모토 하즈키로 신원이 밝혀진 시체는 발견 당시 몸 여기저기에 멍과 화상 자국 등 20여곳에서 학대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 상처가 발견됐다.

경찰은 여아의 친엄마(22)와 동거남(24)을 상대로 조사를 벌여 “뜨거운 물을 끼얹었다”거나 “먹을 것을 제대로 주지 않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뒤 두 사람을 체포했다. 발견 당시 여아는 제대로 먹지 못해 무척 야윈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두 사람은 후지모토를 혼자 두고 외출하는 등 일상적으로 학대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집 안 벽장에 줄을 고정시키는 철제 장식물이 장착돼 있고 집 근처에서 학대에 사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로프를 발견해 이들이 아이의 목에 줄을 걸어 벽장 속에 감금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인근 주민들은 작년 6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어린 여자아이가 현관 밖에 나와 있다”고 경찰에 신고했으나 당시 출동한 경찰은 아이에게서 학대받은 상처 등이 발견되지 않자 그냥 돌아간 것으로 밝혀졌다.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2014년 아동학대 관련 경찰 신고는 8만 8931건으로 5년 전에 비해 배로 늘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1-19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