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대의 스승을 애도합니다’ 신영복 교수 영결식 엄수

‘시대의 스승을 애도합니다’ 신영복 교수 영결식 엄수

입력 2016-01-18 13:55
업데이트 2016-01-18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벽제 시립 승화원에서 화장…장지는 공개되지 않아

이미지 확대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 영결식
신영복 성공회대 교수 영결식 18일 오전 서울 구로구 성공회대 대학성당에서 엄수된 고(故)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의 영결식에서 헌화하며 애도하는 추모객들 사이로 운구행렬이 지나고 있다.연합뉴스
20년 수감생활에서 느낀 소회를 담은 책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등을 펴낸 고(故)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의 영결식이 엄수됐다.

18일 오전 11시 서울 구로구 성공회대 대학성당에서 성공회식 학교장으로 열린 영결식에는 칼바람이 부는 영하의 날씨 속에서도 유족과 지인, 일반 시민 등 1천여명이 찾았다.

유족과 지인들은 성당 영결식장을 가득 메웠으며, 미처 자리를 잡지 못한 추모객은 교내 피츠버그홀에서 복도와 바깥까지 가득 메운 채 영결식 생중계를 지켜봤다.

교정 곳곳에는 신 교수의 제자들이 손수 적은 메시지가 담긴 엽서 수백여장이 붙어 있었다.

이 엽서에는 ‘사람이 희망임을 온몸과 영혼으로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대의 스승으로 진심으로 존경하며 돌아가심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등의 글귀가 담겨 신 교수를 추모했다.

방송인 김제동씨의 사회로 진행된 영결식에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조사를 낭독했다.

이 교육감은 “역사의 한가운데서 싸운 고인은 깊은 성찰로 고난을 넘어 절망이 아닌 희망, 단절이 아닌 연대, 분노가 아닌 깨달음을 보여줬다”며 “험한 20년의 옥사를 창조적 역사의 공간으로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이 밖에 진영종 성공회대 교수회의장·윤미연 서울여대 초빙교수·고민정 KBS 아나운서·탁현민 성공회대 겸임교수 등이 추도사를 낭독했다. 또 가수 정태춘씨는 추모곡 ‘떠나가는 배’를 불렀다.

영결식 중 “아픔이나 비극도 꼭 그만한 크기의 기쁨으로 극복되는 것은 아니다. 관계야말로 기쁨의 근원이다”라고 말하는 고인의 생전 영상이 상영되자 영결식장은 울음소리로 뒤덮였다.

영결식은 신 교수가 생전 즐겨 부르던 동요 ‘시냇물’을 추모객들이 함께 부르며 끝을 맺었다.

영결식이 끝나고서 고인의 시신은 국화를 든 추모객들이 양측으로 늘어선 길을 따라 300여m를 이동해 학교 정문 운구차로 옮겨졌다. 고인의 영정은 생전 많은 시간을 보냈을 연구실에 마지막으로 들렀다.

이달 16일 차려진 빈소에는 첫날 3천500여명, 둘째 날 4천여명, 이날 350여명 등 모두 7천850여명이 찾았다고 학교 측은 밝혔다.

2014년 희귀 피부암 진단을 받아 투병생활을 이어가던 신 교수는 이달 15일 자택에서 숨을 거뒀다. 신 교수의 시신은 벽제 시립 승화원으로 옮겨져 화장된다. 장지는 유족들의 의사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