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잽싼’ 시진핑…‘이란 제재해제 실익은 중국이 갖는다’

‘잽싼’ 시진핑…‘이란 제재해제 실익은 중국이 갖는다’

입력 2016-01-18 11:19
업데이트 2016-01-18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주 이란·사우디·이집트 순방…‘에너지·일대일로’에 초점 ·‘발 빼는’ 미국 대신에 중동지역 영향력 확대 행보 박차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수일 내로 핵무기 관련 경제·금융 제재가 전면 해제돼 국제사회로 복귀한 이란을 국빈 방문한다.

대이란 투자가 한국, 일본을 비롯한 세계 주요 산업국들 사이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등장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발빠른 행보다.

18일 신화통신 등 중국 관영언론들에 따르면, 시 주석은 오는 19∼23일 살만 빈 압둘아지즈 사우디아라비아 국왕,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이들 세 나라를 국빈방문한다.

올해 들어 처음 이뤄지는 시 주석의 외국 순방이다.

시 주석은 이번 방문에서 3개국 정상과 각각 회담을 하고 경제협력 방안을 비롯해 양자 관계 강화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원유 등 에너지 외교에 주력하면서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추진에도 공을 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아랍 국가들은 중국의 최대 원유공급처이면서 7번째 교역 파트너다. 또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의 핵심 경유지이기도 하다.

중국의 이번 중동 외교전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중국-이란의 관계 격상이다.

22∼23일로 예정된 시 주석의 이란 방문은 이란을 향한 세계 국가들의 구애 발걸음이 바빠진 가운데 이뤄지는 것으로, 중국 당국의 고위급 정치·경제 사절단도 동행한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가 핵무기 개발 의혹과 관련해 부과한 경제·금융 제재가 지난 16일(현지시간) 전격 해제됨에 따라 인구 8천만 명에 달하는 이란 내수시장의 대문이 활짝 열렸다.

중국은 국제사회의 대이란 제재국면에도 에너지 협력을 중심으로 한 협력관계를 꾸준히 격상해온 가장 대표적인 나라다.

양국 교역액은 2014년 518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31.5% 증가한 수치다.

이란은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창립 회원국으로 가입했고, 시 주석의 최대 ‘발명품’으로 꼽히는 ‘일대일로’에도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보이고 있다.

양국은 이미 에너지, 고속철, 고속도로, 건축자재, 경공업, 통신, 전력, 기계 등을 중점적인 협력 분야로 꼽고 있고, 세계 2위 매장량을 자랑하는 이란의 풍부한 천연가스를 육로를 거쳐 중국까지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미국이라는 ‘공동의 적’을 앞에 둔 시 주석과 로하니 대통령은 잦은 만남을 유지하며 경제협력, 안보협력 수준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왔다.

두 정상은 취임 이래 국빈방문 등을 통해 벌써 여섯 번이나 대면했다고 21세기경제보도(21世紀經濟報道)가 최근 보도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뤄지는 시 주석의 이란 국빈방문은 중국의 대이란 행보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시 주석의 중동 순방은 사우디와 이란이 국교단절까지 선언할 정도로 극심한 갈등을 겪는 가운데 이뤄진다는 점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중국은 근년 들어 중동의 각종 분쟁사태에 적극적인 개입 태도를 보여왔다.

지난해 7월 타결된 이란핵 문제는 물론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분쟁, 시리아 내전 등 각종 중동문제에서 열정적인 중재활동을 벌이며 ‘해결사’ 소리까지 듣고 있다.

중국의 이런 중동개입 행보는 미국이 중동에 치중했던 군사·외교적 자원을 아시아로 재분배한다는 개념의 아시아 중심축 이동 전략에 속도를 내며 ‘중동 출구전략’을 본격화한 상황과 대비된다.

시 주석의 새해 첫 순방외교가 중동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 확대와 미국의 영향력 감소로 귀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기도 하다.

시 주석은 이번 순방에서 반(反)테러 문제도 비중있게 논의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