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공천에 소수권력자·계파 영향력 전혀 못미칠것”

김무성 “공천에 소수권력자·계파 영향력 전혀 못미칠것”

입력 2016-01-18 10:05
업데이트 2016-01-18 1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 기자회견…“비례대표도 국민배심원단 상향식 평가”‘진박논란’에 “낮은 정치수준 보여줘…선거서 심판있을 것”“253개 총선지역구 먼저 확정하고 비례대표제 논의해야” “선진화법에 식물국회 전락…정의장, 개정안 직권상정해야”

이미지 확대
신년기자회견 앞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신년기자회견 앞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대표최고위원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김 대표는 이날 신년기자회견을 열고 정국 현안에 대한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8일 “앞으로 공천 과정에 ‘소수 권력자와 계파의 영향력’이 전혀 미치지 못할 것이며, 그 결과 우리나라 정치의 후진성을 드러내는 계파 정치는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100% 상향식 공천제 확립은 정치개혁의 완결판이자 우리 정치사의 혁명”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비주류의 좌장격인 김 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앞으로 구체적인 공천 룰을 확정하고 실제 후보 공천을 하는 과정에서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의 영향력을 완전히 차단하겠다는 포석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이 큰 TK(대구·경북)를 중심으로 이른바 ‘진박(진짜 박근혜계) 마케팅’까지 벌어지는 현상을 당 대표로서 적극적으로 막아내겠다는 각오를 밝힌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김 대표는 친박계가 요구하는 단수·우선 추천 문제에 대해서도 “상향식 공천은 기본적으로 영입이 맞지 않고, 굳이 정치에 생각 없는 사람을 설득해서 특정한 지역에 아무런 민주적 절차 없이 공천을 준다는 것은 비민주의 극치”라며 반대 견해를 밝혔다.

김 대표는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서도 “비례대표도 당헌·당규에 따라 상향식 공천제를 적용하게 될 것”이라며 “공모와 심사 후 ‘국민공천배심원단’의 평가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비례대표도 직역별로 분류해서 모두 공개모집하겠다”면서 “직역별로 배심원단을 구성해 철저한 경선을 통해서 점수를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을 민주적 절차에 의해서 선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TK 지역의 ‘진박 논란’에 대해 “진박 논란은 그만큼 정치 수준이 낮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대구도 예외 없이 민주적 절차에 따른 상향식 공천에 의해 후보가 결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진박 논란은) 대구 지역이 당 지지율이 가장 높은 지역이기에 애정도 크고 요구 수준도 상당히 높아서 오는 문제”라며 “너무 쉽게 국회의원에 당선된 분들이 지역에 충실하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런 모든 것에 대해 선거를 통해 주민들의 심판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김 대표는 이른바 ‘험지 출마’를 요구했으나 서울 종로 출마를 고수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에 대해 “다른 지역에 나가 의석을 1석이라도 더 얻도록 협조해달라고 부탁과 권유를 했으나 오 전 시장은 종로가 어렵다고 판단했다”면서도 “이는 어디까지나 권유였지 과거 구태정치처럼 강요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안대희 전 대법관의 마포갑 출마 선언에 대해서는 “당 최고위원회의 요청을 잘 수용해줬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4·13 총선 선거구 획정 지연 사태와 관련해 “종전 246개 (지역)선거구 안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났다”면서 “선거구 없는 입법 마비 상태를 막고 예비후보들이 제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여야가 잠정 합의한 대로 253개 지역구부터 우선 확정하고 여야 간 의견 차이를 보이는 비례대표 문제는 계속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안건의 직권상정 요건을 강화한 현행 국회법(일명 국회선진화법)에 대해선 “국회가 잘못 만든 망국법”이라며 “새누리당이 개정안을 마련한 만큼 국회선진화법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국회의장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노동 개혁과 관련해서는 “노동 개혁이 없으면 대한민국 미래가 없고, 많은 선진국도 모두 고통을 겪으며 개혁을 완수해왔다”면서 “야당은 기득권을 지닌 귀족 노조, 정부에 반대만 하는 운동권 세력과 연합해 아무런 대안 없이 개혁 작업에 반대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 곧 개혁이고 성장이며 복지”라며 “새누리당의 다른 이름은 ‘일자리 창출 정당’이라고 규정한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야권의 분열, 신당 창당 등과 관련해서는 “총선에 나서는 정당은 주요 현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 발표로 국민 평가를 받아야지, 단순한 이미지 쇼로 국민을 현혹시켜서는 안 된다”면서 “정당별로 정책과 비전의 차이를 명확히 제시해서 국민들의 냉정한 심판을 받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