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하원 국토안보위원장 “이란제재 해제는 테러 지원하는 것”

美하원 국토안보위원장 “이란제재 해제는 테러 지원하는 것”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16-01-18 07:13
업데이트 2016-01-18 0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이클 매콜(공화·텍사스) 미국 하원 국토안보위원장은 17일(현지시간) 핵합의에 따른 대(對)이란 제재 해제와 관련, “결국 테러를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매콜 위원장은 이날 성명에서 “처음부터 줄곧 지적해 왔듯이 이란 핵합의는 테러리스트와 협상을 하는 것과 다를 게 없다”면서 “(이란에 대한 제재가 해제되는)‘이행일’이 개시되면서 우리는 오늘 자유세계에 도래할 큰 위험 중 하나를 목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 행정부가 이란 정부를 위해 수십억 달러(수조 원)의 자금에 대한 동결을 해제하는데 이란은 그 돈을 중동 역내·외에서 테러를 지원하고, (자국민과 주변을) 지속적으로 억압하며, 미국과 미국의 동맹을 반대하는 노력에 투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매콜 위원장을 비롯한 공화당 지도부는 그동안 이번 핵합의가 궁극적으로 이란의 핵개발을 막지 못한다며 제제 해제에 강력히 반대해 왔으며, 앞으로 제재를 전면해제하는 과정에서 제동을 건다는 방침이다.

공화당 1인자인 폴 라이언(위스콘신) 하원의장도 전날 대이란 제재 해제 결정을 비판하면서 가능한 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란 핵합의를 무력화하겠다고 밝혔다.

유엔과 유럽연합(EU)이 전날 이란 핵개발 의혹과 관련한 대이란 제재를 해제한 가운데 미국은 자국 기업 등과의 직접 거래에 관한 ‘1차 제재’(Primary sanction)는 그대로 유지한 채 이란과 거래 관계에 있는 비(非) 미국 기업 및 개인, 즉 제3자에 대한 ‘2차 제재’(Secondary sanction)만 해제했다.

1차 제재는 미 의회의 협조를 얻어야 전면 해제할 수 있다.

오바마 대통령은 앞서 이날 백악관에서 발표한 대이란 제재 해제 관련 성명을 통해 “이란은 핵 프로그램을 확장해왔지만 우리는 이란이 핵무기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모든 길을 봉쇄했다”면서 “우리는 이를 중동에서의 다른 전쟁 대신 외교를 통해 성취했다”고 자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