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엔, ‘北외교관 초청’ 프로그램 중단…국제기구 핵실험 대응 이어질 듯

유엔, ‘北외교관 초청’ 프로그램 중단…국제기구 핵실험 대응 이어질 듯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1-18 15:16
업데이트 2016-01-18 1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엔(UN)이 북한 외교관 초청프로그램의 시행을 무기한 연기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세계경제포럼(WEF) 조직위원회가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으로 북한의 다보스포럼 참석을 거부한 데 이어 국제기구이 북한 거부 움직임이 이어질 전망이다.

18일 유엔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유엔은 1월 말쯤 시행할 예정이었던 북한 외교관 초청 군축 관련 연수 프로그램의 시행을 연기했다.

군축 연수 프로그램을 후원해오던 유엔 회원국들이 이번에는 지원이 어렵다는 의사를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매년 1~2달 동안 북한 외교관들을 초청해 유엔이나 제네바 유엔 군축연구소, 관련 회원국 등을 돌며 시행해오던 연수프로그램은 일단 무기한 연기됐으며, 올해 불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결정에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강한 거부감이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축 연수 프로그램은 애초 군축이나 비확산과 관련한 국제규범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북한을 긍정적 변화의 길로 이끌어 내기 위한 취지에서 시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연수 대상도 군부 인사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바깥 물정’을 좀 알고 외부 세계와의 대화에 열려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북한 외교관들을 상대로 이뤄져 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긍정적 취지’에도 연수 프로그램을 중단한 것은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 핵개발을 계속하면 ‘고립’만 있을 뿐이라는 강력한 경고 메시지의 발신으로 보인다.

WEF 조직위원회도 오는 20일부터 나흘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WEF 연차총회(일명 다보스포럼)에 당초 북한 대표단을 초청했다가 북한이 4차 핵실험을 감행하자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초청을 취소했다.

WEF 조직위의 초청 취소에 앞서 북한 측은 조직위 측과 일정을 조율하는 등 리수용 외무상을 단장으로 하는 대표단을 보낼 것으로 알려졌었다.

북한의 다보스포럼 ‘퇴짜’와 유엔의 북한 외교관 상대 연수 프로그램 연기에 이어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응한 국제기구나 양자 차원의 북한 ‘거부’ 움직임이 잇따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