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무성 “공천에 소수권력자·계파 영향력 못미칠것”

김무성 “공천에 소수권력자·계파 영향력 못미칠것”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1-18 11:00
업데이트 2016-01-18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 기자회견…“비례대표도 국민배심원단 상향식 평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향후 4·13 총선의 공천 과정에서 계파 정치를 없애겠다고 밝혔다. 소수 권력자와 계파가 공천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도록 상향식 공천제를 확립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김 대표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공천 과정에 ‘소수 권력자와 계파의 영향력’이 전혀 미치지 못할 것이며, 그 결과 우리나라 정치의 후진성을 드러내는 계파 정치는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100% 상향식 공천제 확립은 정치개혁의 완결판이자 우리 정치사의 혁명”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비주류의 좌장격인 김 대표의 이 같은 언급은 앞으로 구체적인 공천 룰을 확정하고 실제 후보 공천을 하는 과정에서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의 영향력을 완전히 차단하겠다는 포석으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영향력이 큰 TK(대구·경북)를 중심으로 이른바 ‘진박(진짜 박근혜계) 마케팅’까지 벌어지는 현상을 당 대표로서 적극적으로 막아내겠다는 각오를 밝힌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김 대표는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서도 “비례대표도 당헌·당규에 따라 상향식 공천제를 적용하게 될 것”이라며 “공모와 심사 후 ‘국민공천배심원단’의 평가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될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야당은 과거 방식의 공천제도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는데, 이는 결국 야당 내 소수 권력자가 공천을 좌지우지한다는 얘기”라며 “야당은 ‘인재 영입’이라는 이름의 전략공천으로 선정한 뿌리 없는 꽃꽂이 후보이며, 당은 상향 공천으로 지역에서 출발하는, 생명력 있는 풀뿌리 후보”라고 주장했다.

김 대표는 4·13 총선 선거구 획정 지연 사태와 관련해 “종전 246개 (지역)선거구 안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것으로 결론났다”면서 “선거구 없는 입법 마비 상태를 막고 예비후보들이 제대로 활동할 수 있도록 여야가 잠정 합의한 대로 253개 지역구부터 우선 확정하고 여야 간 의견 차이를 보이는 비례대표 문제는 계속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는 여야가 지난 연말 잠정 합의한 지역구 7곳 확대안을 기준으로 지역구를 먼저 확정하고, 그만큼 줄어든 비례대표 의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보완책을 나중에 논의하자는 뜻이다.

김 대표는 이번 총선의 성격을 “국민에게 ‘개혁이냐 반개혁이냐’ 선택을 묻는 대한민국 국운이 걸려있는 선거”로 규정하고 “반드시 승리해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개혁을 완수하고 집권 여당으로서 국정을 잘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안건의 직권상정 요건을 강화한 현행 국회법(일명 국회선진화법)에 대해 “야당결재법이자 소수독재법으로, 국회를 식물국회로 전락시킨 악법 중 악법”이라며 “국회선진화법이 ‘국가시스템의 블랙홀’로 작용하면서 대한민국은 거북이걸음만 되풀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이 개정안을 마련한 만큼 국회선진화법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국회의장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노동 개혁과 관련해서는 “노동 개혁이 없으면 대한민국 미래가 없고, 많은 선진국도 모두 고통을 겪으며 개혁을 완수해왔다”면서 “야당은 기득권을 지닌 귀족 노조, 정부에 반대만 하는 운동권 세력과 연합해 아무런 대안 없이 개혁 작업에 반대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청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이 곧 개혁이고 성장이며 복지”라며 “새누리당의 다른 이름은 ‘일자리 창출 정당’이라고 규정한다”고 덧붙였다.

또 “새누리당은 재정 안정을 도모하고 정책 비효율을 걷어내기 위한 공공 개혁과 규제 완화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면서 “비합법적인 부의 집중을 견제하고 격차 해소와 공정한 경쟁 촉진을 위해 대기업 지배구조 (오너 집중) 완화 작업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야권의 분열, 신당 창당 등과 관련해서는 “총선에 나서는 정당은 주요 현안에 대한 명확한 입장 발표로 국민 평가를 받아야지, 단순한 이미지 쇼로 국민을 현혹시켜서는 안 된다”면서 “각 정당별로 정책과 비전의 차이를 명확히 제시해서 국민들의 냉정한 심판을 받아야 하지 않겠느냐”고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