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방으로 잡는 건강] 겨울철 관절통 침·뜸·부항으로 통증 완화

[한방으로 잡는 건강] 겨울철 관절통 침·뜸·부항으로 통증 완화

입력 2016-01-17 17:26
업데이트 2016-01-17 1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겨울에는 근육이 뻣뻣해지고 관절통이 심해지기 일쑤다. 추위 탓에 혈관이 수축하면서 관절을 둘러싼 근육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해서다. 관절이 움직일 때 근육의 유연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통증이 잘 발생한다.

한방에서는 주로 침·뜸·부항으로 관절통을 치료한다. 관절통이 심하거나 다른 질환이 있는 환자에게는 한약을 쓰기도 한다. 다양한 종류의 침 치료엔 특정 효과가 있다. 근육의 뭉친 부위를 풀어 관절의 움직임을 유연하게 하는 방법, 혈행을 원활하게 해 근육을 이완하는 방법, 근막이나 골막을 자극해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 방법, 말초신경로를 자극하는 방법 등이 있다. 개인의 특성, 상황에 맞는 침 치료를 받으면 관절통 완화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혈 자리에 놓는 뜸은 근막 조직 재건에 도움이 되며 국소 혈류 및 심부 혈류를 동시에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전통적인 쑥뜸 시술을 받을 수 있고, 요즘에는 전자 뜸도 있어 비교적 편리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건부항, 습부항 등 부항요법은 조직의 혈류를 개선한다. 특히 습부항은 통증물질, 염증유발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부항 치료를 받고서 시원하고 개운한 느낌이 드는 이유는 혈류가 개선되면서 통증과 염증이 완화돼서다.

하지만 침·뜸·부항 치료를 잘못 받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의료기관에서 시술을 받아야 한다.

인체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 병리적 특징, 각종 치료법의 세밀한 특성, 수술력, 복용 중인 약과의 상관관계 등을 꼼꼼하게 따져 치료하지 않으면 통증이나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다.

한약 치료는 증상과 체질을 고려해야 한다. 한약은 관절통을 완화하는 데 좋다. 관절통에 특효인 약재는 없다. 병의 원인, 구체적 증상, 통증양상, 과거력 등에 따라 약이 다르다. 평소 관절염을 예방하려면 비타민D를 충분히 섭취하고 틈틈이 따뜻한 찜질, 가벼운 운동을 해야 한다.

온 찜질을 하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면서 통증과 염증 부종이 줄지만 너무 오래 하거나 너무 뜨겁게 하면 오히려 해가 된다. 적당히 따뜻한 정도로 10~15분 정도 하는 게 좋다.

■도움말 남지영 경희미르한의원 제주점 원장
2016-01-1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