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제 보도사진가 단체 ‘매그넘 포토스’ 비밀을 벗다

국제 보도사진가 단체 ‘매그넘 포토스’ 비밀을 벗다

함혜리 기자
입력 2016-01-17 17:26
업데이트 2016-01-17 19: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격동의 순간 격정의 한컷

1944년 6월 6일 오마하해변에서 전개된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긴박감 넘치는 순간을 담은 로버트 카파의 사진들 ‘D데이’는 오늘날까지 가장 널리 알려진 전쟁사진으로 꼽힌다. 지난해 세상을 떠난 포토저널리즘의 거장 르네 뷔리가 쿠바 아바나에서 촬영한 전투복 차림의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는 ‘68혁명’의 상징처럼 널리 사용된 걸작이다. 국제적 보도사진가 단체인 ‘매그넘포토스’의 포토저널리즘 명작들은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보여주는 전시가 서울 송파구 방이동 한미사진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매그넘포토스에 의해 전 세계에 전달된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의 사진 은 쿠바 아바나에서 1963년 1월 르네 뷔리가 촬영했다. 한미사진미술관 제공
매그넘포토스에 의해 전 세계에 전달된 에르네스토 체 게바라의 사진 은 쿠바 아바나에서 1963년 1월 르네 뷔리가 촬영했다.
한미사진미술관 제공
이미지 확대
밀착인화지는 군화에 전투복 차림으로 시가를 물고 인터뷰하는 체 게바라의 모습을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보여 준다.  한미사진미술관 제공
밀착인화지는 군화에 전투복 차림으로 시가를 물고 인터뷰하는 체 게바라의 모습을 마치 현장에 있는 것처럼 보여 준다.
한미사진미술관 제공
매그넘의 사진들은 그동안 많은 전시를 통해 국내에 소개된 적이 있지만 이번 전시가 특별한 이유는 저명한 사진가들의 작업과정이 밀착인화지를 통해 공개되기 때문이다.

전시는 ‘매그넘 컨택트 시트’(Magnum Contact Sheets)라는 타이틀로 매그넘포토스의 대표작가 65명의 밀착인화지 작품 70여점과 완성 작품 94점을 소개한다. 현장노트, 사진이 실린 잡지와 전단지, 엽서 등 인쇄물 30여점도 함께 전시된다. 매그넘은 2011년 같은 제목의 사진집을 발간한 바 있으며 후속 전시를 통해 대대적으로 밀착인화지를 공개했다. 전시는 이탈리아, 독일, 네덜란드, 터키, 헝가리를 거쳐 이번에 한국을 찾았다.

밀착인화지란 한 롤의 필름을 빛을 통해 직접 인화하거나 여러 장의 네거티브 필름을 순서대로 인화해 놓은 것이다. 사진가가 포착한 결과물을 처음으로 확인하는 도구이자 사진가가 유일무이한 단 한 장의 작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스케치북처럼 사용하는 도구였다. 1930년~40년대 포토저널리즘에서 밀착인화지가 매우 중요한 매체로 사용된 이유다.

디지털시대가 된 지금은 사라졌지만 과거엔 신문·잡지의 편집자들도 밀착인화지를 들여다보면서 최종 선택할 사진을 점찍었다. ‘결정적 순간’으로 잘 알려진 매그넘 포토스의 설립자 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의 밀착프린트는 여러 번의 촬영 시도와 전략적인 편집의 결과물이라는 점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젊은 작가들의 작품을 평가할 때 밀착인화지를 사용했지만 정작 그는 밀착인화지를 남기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토마스 횝커의 가장 유명한 작품 ‘9·11’은 다른 사진들에 비해 너무 느슨하다는 이유로 B컷 분류 박스 속에 밀착 인화지째로 던져졌다가 3년 뒤 회고전과 사진집 출간 시 큐레이터가 찾아내 빛을 본 케이스다. 매그넘포토스 제공
토마스 횝커의 가장 유명한 작품 ‘9·11’은 다른 사진들에 비해 너무 느슨하다는 이유로 B컷 분류 박스 속에 밀착 인화지째로 던져졌다가 3년 뒤 회고전과 사진집 출간 시 큐레이터가 찾아내 빛을 본 케이스다.
매그넘포토스 제공
이미지 확대
밀착 인화지. 매그넘포토스 제공
밀착 인화지.
매그넘포토스 제공
매그넘포토스 소속 작가들의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업들이 어떤 창의적인 과정을 거쳐 제작됐는지를 밀착인화지를 기반으로 살펴보는 전시는 수동카메라만 사용하던 1930년대부터 디지털 시대에 이른 현재까지 시대순으로 지난 한 세기의 궤적을 보여준다. 밀착인화지에는 선택된 컷 외에 버려진 장면들까지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에 사진가가 어떻게 주제에 접근했는지, 어떤 방식으로 결정을 내리는지, 작업과정에 빚어진 실수까지도 낱낱이 드러난다. 그래서인지 사진을 들여다보면 마치 사진가와 함께 나란히 걷고, 그 현장에 있었던 느낌을 받기도 한다.

전시는 로버트 카파의 노르망디 상륙작전, 폴 푸스코의 로버트 케네디 장례식, 토마스 횝커의 9·11 테러 사건 등 70여년간 역사의 기록을 보여준다. 또한 체 게바라, 말콤 엑스, 마일스 데이비스, 비틀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물들의 초상도 다양한 앵글로 만나 볼 수 있다. 공중곡예를 하는 듯한 마크 리부의 에펠탑 페인트공, 의자가 날아가고 물이 쏟아지고 고양이가 뛰어내리는 순간을 담은 살바도르 달리의 사진,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1990년 2월 촬영 도중 총상을 입었던 파트릭 자크만의 밀착인화지 등 이야깃거리를 담은 흥미로운 사진들이 가득하다.

밀착인화지의 각 컷은 사이즈가 작아서 들여다봐야 하지만 마치 디렉터스컷처럼 현장성이 살아 있다. 촬영 당시의 상황과 사건의 배경들을설명하는 작가 노트를 꼼꼼히 읽어보는 것이 작품 감상의 즐거움을 높이는 비결이다.

이번 전시를 위해 한국을 찾은 매그넘의 국제전시감독 안드레아 홀쳐는 “밀착인화지에는 다양한 앵글과 노출, 실수까지 완성되지 않은 컷들이 모두 들어 있어 사진가의 은밀한 다이어리와 같다”면서 “이번 전시를 통해 세계사의 흐름과 포토저널리즘의 역사, 매그넘 포토스가 소개한 전설적인 사진작품들의 근원까지를 모두 한자리에서 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전시는 4월 16일까지. 5000~6000원. (02)418-1315.

함혜리 기자 lotus@seoul.co.kr
2016-01-18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