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최룡해 다리에 이상?…지나치게 가늘어진 듯한 모습 포착

北 최룡해 다리에 이상?…지나치게 가늘어진 듯한 모습 포착

입력 2016-01-17 11:25
업데이트 2016-01-17 1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두달 여 만에 복권된 북한 최룡해 당 비서의 오른쪽 다리가 비정상적일 정도로 가늘어진 것으로 보여 의문을 낳고 있다.

이미지 확대
두달여 만에 복귀 최룡해, 다리에 이상?
두달여 만에 복귀 최룡해, 다리에 이상? 북한 조선중앙TV는 잠적한 지 약 두 달 반만에 복귀한 최룡해 당 비서가 지난 15일 청년중앙회관에서 열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청년동맹) 창립 70돌 기념 청년중앙예술선전대 공연을 관람하는 모습을 지난 16일 방영했다. 영상을 보면 양복 하의 속에 감춰진 그의 오른쪽 다리는 왼쪽 다리와 달리 뼈만 앙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떠오를 정도로 가늘어진 듯한 모습이어서 다리에 이상이 생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TV는 최 비서가 지난 15일 청년중앙회관에서 열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청년동맹) 창립 70돌 기념 청년중앙예술선전대 공연을 관람하는 모습을 지난 16일 방영했다.

영상을 보면 양복 하의 속에 감춰진 그의 오른쪽 다리는 왼쪽 다리와 달리 뼈만 앙상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떠오를 정도로 가늘어진 듯한 모습이다.

좌우에 앉은 인물들과 비교해봐도 다리의 굵기가 ½ 정도 밖에 안 되는 것으로 추측될 정도다.

한동안 자취를 감춰 숙청설까지 돌았던 최 비서는 지난 14일 열린 청년동맹 창립 70돌 경축행사 대표증 수여행사에서 연설을 했다. 북한 매체에 그와 관련한 동정이 소개된 것은 약 두 달 반만이었다.

복귀 이후 지난 16일 청년동맹 70주년 보고대회를 비롯해 모두 3차례나 공개활동에 나섰지만 그가 걷는 모습은 아직 공개되지 않고 있다.

지난 2014년 초에 방영된 기록영화에서는 그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수행하면서 오른쪽 다리를 심하게 저는 모습이 포착되기도 했다.

당시에도 공개활동이 줄어 그가 체포돼 감금됐다는 주장이 나왔었다.

이에 따라 지병 등으로 최 비서의 다리에 이상이 생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잠적 기간 지방의 한 협동농장에서 혁명화교육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그가 이 기간 비인간적인 대우를 받았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