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란 경제 제재 해제…건설시장 대규모 플랜트 수주 청신호

이란 경제 제재 해제…건설시장 대규모 플랜트 수주 청신호

류찬희 기자
입력 2016-01-17 14:28
업데이트 2016-01-17 14: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 경제 제재가 풀리면서 대규모 플랜트 수주에 청신호가 켜졌다. 건설업계는 이란이 국제 경제 제재 해제를 계기로 대규모 원유시설 교체와 인프라 투자 공사를 발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0년 우리나라가 경제 제재에 동참하기 전까지 이란은 해외건설 수주액으로 전체 6위, 중동 국가 중 5위를 차지할 정도로 큰 시장이었다. 그러나 2009년 GS건설이 사우스파 가스개발사업 공사(13억 9000만 달러)를 따낸 뒤 대형 공사 수주가 끊겼다.

이란의 원유시설 교체 투자비용은 1300억∼14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쟁과 경제 제재로 활발하지 않았던 도로·철도·항만·댐 등 토목·건축부문의 인프라 시설 공사도 대거 발주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란은 가스매장량 세계 1위, 원유매장량 4위 국가지만 오랜 경제 제재로 투자가 이뤄지지 않아 기반시설이 매우 뒤떨어져 있다.

 국내 기업들은 경쟁력을 확보한 가스·정유 플랜트 공사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건설협회는 “우리 건설사들이 이란에서 평판이 좋고 기술력도 높기 때문에 수주 경쟁력이 있다”며 “핵협상 타결로 우리 건설사들이 이란 시장에 다시 진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 건설업체들의 움직임도 바빠졌다. 대림산업·현대건설 등은 신규 수주 참가 가능성 타진에 들어갔다. 대림산업·현대건설·GS건설 등은 경제 제재에도 불구하고 테헤란 등에 지사를 철수하지 않고 공사 관리 등에 필요한 인력을 상주시켰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국내 건설사들이 이란에서 대규모 석유화학·가스 플랜트 공사 경험이 풍부하고 발주처와의 관계도 돈독한 편”이라며 “경제 제재가 풀림에 따라 적극적으로 수주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과거 경제 제재 강화 전 사우스파 지역의 탈황설비 공사와 관련해 투자의향서(LOI)까지 받아놓고도 경제 제재로 수주를 포기한 일이 있다”며 “이란이 최근 침체된 중동 수주 시장에 돌파구가 돼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도 이란 건설시장 재 진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난해 8월 당시 유일호 장관과 민관합동 수주개척단이 이란을 방문, 국내 건설사의 수주 가능성을 타진하기도 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