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일 “北에 철저하고 포괄적인 대응…中 동참하라”

한미일 “北에 철저하고 포괄적인 대응…中 동참하라”

입력 2016-01-16 19:48
업데이트 2016-01-16 2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일 3개국은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해 “철저하고 포괄적인 대응”을 통해 실질적인 대북 제재 조치를 시급히 취해야 한다는데 합의했다.

또 북한에 대한 최대의 영향력을 보유한 중국이 강력한 대북 제재에 동참할 것을 함께 촉구했다.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齊木昭隆)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등은 16일 도쿄 일본 외무성 이이쿠라(飯倉) 공관에서 3시간여 협의를 하고 이같이 뜻을 모았다.

이미지 확대
왼쪽부터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AFPBBNews=News1
왼쪽부터 토니 블링큰 미국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
ⓒAFPBBNews=News1
임 차관은 협의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미일 세 나라를 포함해 이 지역의 국가들과 국제사회 구성원 누구도 북핵실험이 야기한 부정적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보다 철저하고 포괄적 방식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임 차관은 이어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큰 비용을 치를 것이라는 시급한 인식을 바탕으로 실질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강력하고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강력하고 포괄적인 안보리 결의를 조속히 채택하는데 세 나라의 외교역량을 결집키로 했다”며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도 즉각 대응할 만반의 준비가 돼 있음을 재확인하고, 대비 태세를 유지·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이키 차관도 안보리의 대북 결의는 “징벌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북한이 도발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국의 역할에 대해 임 차관은 “역내 핵심 이해 당사국들이 평화를 위한 책무를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면서 “중국 측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올바른 대응을 하고, 강력한 조치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한국은 여타 관련국들과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큰 부장관은 “북한이라는 지역 최대의 불안정 요인에 대해 중국은 한미일과 이해를 공유하고 있다”며 “미국으로서는 일본, 한국과 함께 중국이 (북한의 행동에 대해) 참된 지도력을 유엔 안보리 이사회에서 보여주길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이키 차관은 “중국이 북한에 대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나라로서 안보리 결의 성립을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전면적으로 협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블링큰 부장관은 “우리는 지역의 안전 그리고 모든 나라의 안전을 위해 남중국해에서의 자유 항해권, 즉 세 나라(한미일)의 생명선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중국을 강하게 견제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