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철저한 초동 방역으로 구제역 확산 막아야

[사설] 철저한 초동 방역으로 구제역 확산 막아야

입력 2016-01-15 21:22
업데이트 2016-01-15 2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김제에 이어 엊그제 고창에서도 돼지 구제역이 발생했다. 지난 11일 처음 발생한 지 사흘 만이고 전북 도내에서 두 번째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구제역 발생 직후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관심에서 주의로 위기 단계를 격상했다. 또 구제역 상황실까지 설치했다. 그런데도 고창의 농장 돼지에서 구제역 양성 판정이 나왔다. 농식품부는 오늘부터 23일까지 전북 지역 내 모든 돼지의 다른 시·도 반출을 금지했다. 구제역의 전파·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초동 대처다. 전북은 지난 3년간 반복된 구제역 사태 속에서도 안전했던 청정 지역인 탓에 충격이 클 수밖에 없다. 전국을 휩쓸었던 구제역 공포가 9개월 만에 다시 엄습하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바짝 긴장해 겨울 불청객 퇴치를 위해 비상 방역체계를 가동해야 할 때다.

구제역은 초동 대처 이외에 별다른 대책이 없다. 확산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다. 2010년 한 해에만 세 차례나 구제역이 발생해 350만 마리의 소와 돼지가 생매장됐다. 살처분이다. 피해액만 무려 3조원에 이르렀다. 웅덩이를 파고 소, 돼지를 쏟아붓듯 밀어 넣고 흙을 덮는 광경은 아직도 생생하다. 이미 김제에서 확진 판정된 돼지 670마리도 전부 살처분됐다. 고창 지역 구제역 발생 농장의 돼지 9880마리도 살처분을 피할 수 없다. 가슴 아픈 일이지만 확산을 최소화하려면 어쩔 수 없다.

방역 당국은 바짝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고창 농장은 모돈과 이유돈, 육성돈, 비육돈을 직접 수급하는 일관 사육 농가인 까닭에 새끼 돼지를 사다 기르지도 않고 있다. 김제 농장과는 직선거리도 60㎞가량 떨어졌다. 두 농장의 연관성보다 사료차 등 외부로부터 구제역 바이러스(NSP)가 들어왔을 가능성이 크다. 구제역 발생 농장에 사료를 대는 업체가 같은 데다 익산·완주 등 5개 지역도 거래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당국은 서둘러 사료 업체의 경로를 추적해 농장·시설 소독과 백신 접종 등에 나서야 한다. 전염성이 강한 구제역과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당국이 가능한 모든 역량을 모아 초동 방역 강화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구제역 발생 지역과 연결되는 진출입로의 소독시설과 통제초소 설치뿐만 아니라 도축시설이나 가축 분뇨처리장 등의 위생 상태도 세심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 농장주와 해당 지역 주민들은 사육 농가의 출입제한이나 이동 차량의 방역 등에 최대한 협조해야 한다. 구제역의 확산은 가뜩이나 힘겨운 경제에 또 다른 악재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2016-01-16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