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팀 쿡의 애플, 혁신 사라진 이유는

팀 쿡의 애플, 혁신 사라진 이유는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6-01-15 21:22
업데이트 2016-01-15 22: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티브 잡스 이후의 애플/유카리 이와타니 케인 지음/이민아 옮김/알마/552쪽/2만 2000원

스티브 잡스 없는 ‘애플’의 혁신은 지속될 수 있을 것인가. 잡스가 떠난 뒤 차기 선장인 팀 쿡의 애플은 순항을 하는 듯 보인다. 매분기 사상 최대의 실적을 기록하는 등 팀 쿡은 경영적인 측면에서 회사의 효율성을 최대치까지 끌어올리면서 잡스가 이끌던 당시보다 발전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하지만 위대한 기업은 매출 성적만으로 구성되지 않는다. 특히 혁신의 아이콘인 애플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이미지 확대
이 책은 잡스의 임기 마지막 3년과 쿡 취임 초반을 다룬 기록물이자 잡스 이후의 애플을 조망하려는 시도를 담은 책이다. 15년가량 정보기술(IT) 분야 기사를 쓴 저널리스트이자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일하면서 잡스의 임기 마지막 3년 동안 애플을 담당한 저자는 애플의 전·현직 임직원은 물론 거래업체, 애플 감시자 등 200여명과의 인터뷰를 통해 애플의 모든 것을 예리하게 분석했다.

우선 저자는 애플의 현 수장인 쿡의 이력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에서 애플의 혁신 가능성을 살펴본다. 쿡의 성격, 학창 시절, 업무 스타일과 다양한 에피소드를 보면 그가 관리의 대가이자 실리주의자임을 알 수 있다.

저자는 기업 성적표 면에서 쿡에게 ‘합격점’을 줬지만 ‘혁신’의 측면에서는 의구심을 제기한다. 쿡 체제가 출범한 지 수년이 지났지만 이렇다 할 차세대 혁신 제품이 나오지 않고 있다는 것과 잡스가 남겨 놓은 유산도 그리 단단하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다.

특히 책은 애플이 안고 있는 ‘리스크’로 두 가지 문제를 지적한다. 하나는 중화권 외주 생산업체와의 갈등이고 또 다른 하나는 열악한 외주 노동환경이다. 저자는 혁신이 멈출 때 기업도 멈춘다고 말한다. 애플과 마찬가지로 혁신을 요구받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도 강한 시사점을 던진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6-01-16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