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엌’에서 ‘주방’으로…집, 사회 변화를 담다

‘부엌’에서 ‘주방’으로…집, 사회 변화를 담다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16-01-15 21:22
업데이트 2016-01-15 22: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전남일 지음/돌베개/368쪽/2만원

현재의 주거 공간은 과거와 많이 다르다. 여성들만의 공간이었던 부엌은 활발한 교류가 이뤄지는 ‘주방’으로 변모했고 남성 공간의 상징이었던 대청마루 또한 가족들의 공간으로 바뀌었다. 서구의 주거 형태가 우리의 전통과 접목되면서 생긴 변화다. 주거 공간의 변화는 사회와 구성원들 간 관계 속에서 일어난 변화의 결과물이면서, 우리 스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일궈낸 환경이기도 하다.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등장한 아파트와 핵가족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공존의 관계를 갖고 있고 아파트로 대표되는 공간 환경은 어느새 우리의 일상과 문화를 지배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1인 가구의 확산’ 역시 주거 공간의 핵분열을 일으켜 유목민과 같은 일상을 안겨 주고 있다. 달라진 집의 의미와 개념이 결국 인간의 속성과 닮았다는 얘기다.

이미지 확대
새 책 ‘집’은 이처럼 집이란 공간의 이면에 흐르고 있는 시간과 풍경의 변화를 통해 사회의 변화상을 들여다보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미시적으로는 집 안의 공간부터 거시적으로는 삶의 풍경을 구축하고 있는 사회적 현상까지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다.

책은 크게 3부로 나뉜다. 1부는 ‘집 안 구석구석의 역사-집 쓰임새의 변천사’다. 집 안 구석구석이 어떤 변화를 거쳐 왔는지에 대해 살피고 있다. 2부는 ‘당신의 집은 어디인가-집 생김새의 변천사’다. ‘사는 곳이 그 사람의 경제적 지표를 설명해 준다’는 세태가 어떻게 오늘날까지 이어져왔는지 짚는다. 3부는 ‘사는 곳이 바뀌면 풍경도 달라진다-더불어 사는 모양새의 변천사’다. 거시적으로 집을 둘러싼 사회 현상을 조망한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2016-01-1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