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 호남서 신당 지지율 하락에 “엄중히 생각”

安, 호남서 신당 지지율 하락에 “엄중히 생각”

입력 2016-01-15 20:46
업데이트 2016-01-15 2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과를 만들어내는 게 중요…더 노력하겠다”탈당 이후 박원순과 첫 조우…朴, 신당·통합 “다 잘 돼야죠”조계종 예방…자승 “정치는 중도…중도는 안 의원 마음에”

‘국민의당’(가칭) 창당을 추진하는 안철수 의원이 15일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한 호남 의원들을 많이 받아서 호남 지지율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엄중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이날 서울 관악구의 한 식당에서 김대중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옛 멤버들과 모임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한국갤럽여론조사에서 더민주의 호남 지지율이 안철수 신당을 앞선 것에 대해 “저희가 더 노력해야죠”라며 이같이 말했다.

더민주의 호남 현역 의원들을 ‘물갈이 대상’으로 규정해온 천정배 의원 등은 새정치를 표방하는 안 의원이 탈당 의원들을 무차별적으로 받는다며 비판해왔다. 안 의원은 그동안 이런 비판에 말을 아껴왔다.

안 의원은 “저희가 어떤 일을 하겠다고 설명드리고 열심히 그 결과들을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며 “그것으로 인정받겠다는 생각으로 계속 열심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날 임혁배 고려대 교수와 이길상 한국학대학원 교수 등 김대중 대통령 자문 정책기획위원회 옛 멤버들을 만났다.

안 의원은 2000년 정책기획위원으로 활동했고 이때 당시 정책기획위원장이었던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과 첫 인연을 맺었다.

한 위원장은 “우리가 순수한 마음으로 맺었던 동지적 관계를 오늘 다시 쇄신한다고 할까, 다시 함께 할 기회가 됐다”며 “당시 자문위원이 오늘날과 같이 국민적 지지를 받는 지도자가 될 줄 꿈에도 몰랐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모임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제가 유일한 30대로 최연소 자문위원이었다”라며 “그때 국정이라는 게 이런 것이고 사회문제가 이렇게 복잡하고 정말 각 분야에서 배울만한 분들이 정말 많구나 느꼈다”고 회상했다.

앞서 안 의원은 서울 노원구청에서 열린 노원구 신년하례회에 서 탈당 이후 처음으로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났다.

야권의 유력한 대권 주자인 두 사람은 가까운 관계를 유지해왔지만 안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와 갈라서면서 박 시장이 중간에 끼인 입장이 됐고 그 때문인지 이날 만남도 어색한 분위기를 풍겼다.

안 의원은 다른 일정 때문에 행사장을 먼저 나가면서 기자들과 만나 “(박 시장과) 여러 말을 나누려고 했지만, 너무 많은 분이 모여서 말을 나눌 여건이 안됐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신당 창당에 대한 생각을 묻자 “뭐 다 잘 돼야죠”라고 답했다.

신당과 더민주가 통합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다 잘 돼야죠”라고만 말했고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가 잘 안됐다는 지적에 “여기까지 하겠다”며 행사장을 떠났다.

안 의원은 오전에는 한 위원장과 함께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예방했다.

창당작업을 본격화하면서 종교지도자들을 만나 조언과 훈수를 듣는 자리로 자승 스님은 “정치는 명대승심(名大乘心), 대승(大乘)의 마음인데 이는 곧 중도로, 국민을 차별 없이 잘 이끌어가는 정치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자승 스님은 “중도는 안 의원 마음에 있다. 누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게 아니고 뭐든지 안 의원에게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