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세계 유명관광지 집중 테러…‘여행객 안전지대’ 사라져간다

IS, 세계 유명관광지 집중 테러…‘여행객 안전지대’ 사라져간다

입력 2016-01-15 17:02
업데이트 2016-01-15 17: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튀니지·이집트 휴양지 이어 세계 3위 관광지 파리 공격

작년에 이어 세계 곳곳에서 무차별 테러를 자행하는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노림수가 분명해지고 있다.

IS의 본거지인 이라크와 시리아를 제외하면 지난 1년간 대부분의 타깃이 국제적인 관광 명소에 집중된 것이다.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무차별 살상 테러의 무대로 전락시킴으로써 전 세계에 공포심을 불러일으키는 동시에 IS 격퇴전을 주도하는 서방에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올해 들어 이틀 간격으로 IS의 테러 공격이 벌어진 터키 이스탄불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공통점은 외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장소라는 것이다.

지난 12일(현지시간) 자살폭탄 테러로 독일인 관광객 10명이 숨진 이스탄불 술탄아흐메드 광장은 터키를 여행하는 연 3천700만여 명의 외국 관광객이 거의 빠짐없이 찾는 핵심 명소다.

터키의 상징인 성소피아박물관(아야소피아)과 술탄아흐메트 자미(블루모스크)가 몰려 있어 이 지구 전체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돼 있다.

오스만제국의 역대 술탄들이 살던 톱카프 궁전과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석관이 전시된 이스탄불 고고학박물관 역시 이곳에 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13일 보도에서 “터키에서 테러리스트들의 공격은 전혀 새로운 게 아니지만 이번 유혈사태는 중추지점을 노린 것”이라며 “IS가 1년에 4천만 명이 찾는 관광지로 초점을 옮겼다”고 분석했다.

이곳에서 35년간 카펫을 팔아온 상인 누리 사힌(47)은 WP와의 인터뷰에서 “앞으로 1년 동안은 관광객들이 두려워할 것 같다”며 “우리 관광지구의 심장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14일 IS의 테러로 캐나다 관광객 1명을 포함해 모두 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자카르타 역시 발리만큼은 아니지만 동남아시아에서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주요 도시 중 하나다.

노비엔디 마칼람 인도네시아 관광부 대변인은 15일 로이터 통신에 “인도네시아를 찾는 외국인 관광객 중 30%가 자카르타에 오는 것으로 추산된다”며 이번 테러로 최소 2∼3개월은 이 지역 관광산업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도네시아 전체로 봐도 지난해 관광객 1천만 명을 돌파한 것에 고무돼 오는 2019년까지 관광객 2천만 명을 유치하겠다고 밝힌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야심찬 구상에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작년 한 해를 돌이켜보면 IS가 관광지를 집중적으로 테러 대상으로 삼는다는 사실이 더욱 뚜렷해진다.

지난해 11월 130명이 희생된 프랑스 파리는 마스터카드가 선정한 ‘2015년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도시’ 순위에서 런던, 방콕에 이어 3위에 오른 대표적인 유럽의 관광 명소다.

테러 장소도 바타클랑 극장 등 유명 공연장과 식당, 카페가 밀집해 관광객이 몰려드는 중심가였다.

앞서 작년 6월 IS의 총기 난사로 외국인 관광객 등 38명이 숨진 튀니지 수스의 유명 리조트는 유럽인들이 많이 찾는 휴양지로 꼽힌다.

같은 해 10월 IS의 손에 격추된 러시아 여객기도 이집트의 대표적 휴양지 샤름엘셰이크를 방문한 러시아 여행객들을 태우고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돌아가던 길이었다.

이처럼 IS가 ‘소프트타깃’ 중에서도 관광객들에 집중함으로써 이제 안심하고 여행할 곳이 없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우리 외교부도 자카르타 테러 다음날인 15일 홈페이지를 통해 “‘테러 위협의 글로벌화’로 인해 전 세계 어디에도 ‘테러 안전지대’가 없는 상황”이라고 경고했다.

외교부는 따라서 “해외 방문 또는 체류 중인 국민은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며 유명 관광지나 쇼핑몰 등 다중 밀집장소 방문을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