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린폴리시 “자카르타 테러는 파리 테러와 달라”

포린폴리시 “자카르타 테러는 파리 테러와 달라”

입력 2016-01-15 16:48
업데이트 2016-01-15 1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슬람 극단 조직에 대한 과격 단속 등 특수 상황에서 비롯된 것

지난 14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도심에서 발생한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에 의한 테러는 이슬람국가(IS)와의 연계 주장 및 총기와 폭발물을 사용했다는 점에서 지난해말 발생한 파리 테러와 유사하지만 ‘인도네시아적인 특수 여건’에서 벌어졌다는 점에서 양자간에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포린폴리시(FP)가 15일 분석했다.

포린폴리시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인용해 자카르타 테러의 동기와 양상이 인도네시아의 특수한 여건에 따른 것이며 아울러 최근 정부 당국의 이슬람 극단주의 조직에 대한 과격한 단속과도 관련이 있다고 지적했다.

싱가포르 소재 테러리즘 및 안보 전문가인 주디스 제이컵은 FP에 “점심시간 도심 복판에서 자행된 대담한 공격임에도 사상자수가 예상밖으로 적었다”면서 “이는 파리나 이스탄불에서 행해진 무차별적인 난사와는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당초 민간인이 공격 대상이었는지도 불분명하며 도심부 한 경찰서 주변이 공격 대상이었던 것으로 FP는 지적했다. 또 내부를 지향하는 인도네시아 지하디스트들의 특성상 파리 테러와 같은 사건들로부터 얻는 이득이 무엇인지도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02년 제마 이슬라미야가 발리에서 폭탄 테러를 벌여 200여명이 숨진 후 인도네시아 경찰은 이 조직의 근거지인 술라웨시 포소 등지에서 대대적인 검거작업을 펴왔다. 이에 맞서 이슬람 조직들은 주로 경찰등 공안세력을 겨냥해 테러로 맞서왔다.

인도네시아 일간 레푸블리카의 피트리얀 잠자미 편집자는 지난 2011-2012년경부터 경찰과 이슬람 조직들이 포소 지역에서 서로 상대를 겨냥한 싸움을 벌여왔다고 전했다.

이들 전문가들은 이슬람 조직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대부분 경찰 등 공안세력이었으며 이번 테러 공격 지역에 스타벅스 등 일부 민간 시설이 포함된 게 기존의 공격과 사소한 차이점이라면서 경찰 등에 대한 응징이 확대되면서 IS 테러 양상을 띠게 된 것으로 분석했다.

잠자미 편집자는 특히 지난해 크리스마스 직전 경찰이 대대적인 검거 작전을 통해 이슬람 용의자 16명을 체포한데 대한 보복차원에서 이번 테러를 촉발했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