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참여”…한중 국방정책회의서 밝혀

中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참여”…한중 국방정책회의서 밝혀

입력 2016-01-15 14:58
업데이트 2016-01-15 16: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핵개발·핵실험 절대 반대…관련국 대화노력 중요”“한중, 북핵 영향 가장 많이 받는 나라…긴밀한 소통 중요”

중국은 15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미지 확대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에서 윤순구 (오른쪽)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중국 측 관요페이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악수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에서 윤순구 (오른쪽)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중국 측 관요페이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악수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미지 확대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회의실에서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가 열려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중국  관요페이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각각 머리 발언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15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회의실에서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가 열려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중국 관요페이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각각 머리 발언을 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중국 국방부는 이날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은 안보리 결의와 9·19공동성명을 위반한 것이기 때문에 중국도 안보리 제재 결의에 참여하겠다”고 말했다고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이 설명했다.

이번 국방정책실무회의에는 한국 측에서는 윤 국제정책관이, 중국 측에서는 관요페이(關友飛)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중국이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해 안보리 제재에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국은 과거 북한의 1∼3차 핵실험에 대한 안보리 제재에도 참가했다.

윤 국제정책관의 설명에 따르면 관 주임은 이번 회의에서 “중국은 북한의 핵개발과 핵실험에 절대 반대한다. 이 같은 중국의 입장은 대외적으로 공표했고 왕이(王毅) 외교부장이 지재룡 주중 북한 대사를 불러 전파했다”고 강조했다. 매우 강한 표현으로 북한의 핵개발과 핵실험에 대한 반대 입장을 거듭 확인한 것이다.

그러나 관 주임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관해 ‘한반도 비핵화’, ‘한반도 평화·안정’, ‘대화·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중국의 기존 3원칙을 재확인했다.

관 주임은 “이 문제(북한 4차 핵실험)에 대해서는 관련 각국의 대화 노력이 중요하다”며 “중국은 한국과 다방면의 긴밀한 협의로 이 문제를 처리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관 주임은 “한국과 중국은 북한 핵문제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나라”라며 한중 양국의 긴밀한 소통을 거듭 강조했다.

북한의 이번 핵실험 직후 우리 국방부가 중국 국방부에 양국 국방장관간 ‘핫라인’(직통전화) 통화를 요청했으나 중국 측이 답을 하지 않은 데 대해서는 관 주임은 “(중국 정부에서) 북한 핵문제의 주무부처는 외교부”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관 주임은 “(과거에도) 관련국의 (핫라인 통화) 요청이 있었지만 중국 국방부장은 북한 핵실험과 관련해 통화를 한 적이 없다”며 “한중 국방부간 긴밀한 소통·협력을 증진해나가겠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애초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한중 양국간 국방 교류·협력 방안을 집중적으로 협의할 계획이었으나 회의 시간 대부분을 북한의 4차 핵실험 문제를 논의하는 데 할애됐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 측은 북한의 4차 핵실험에 관한 우리 정부의 입장과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를 포함한 군사적 조치를 중국 측에 설명하고 중국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중국 측은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행위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반도 배치론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관 주임은 중국 국방부가 대대적인 군사개혁을 추진하는 점을 언급하고 조직 개편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번 회의에 예정대로 참석한 것은 중국 정부가 한중관계를 얼마나 중시하는지 보여주는 징표라고 강조했다.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는 양국 국방부 국장급이 수석대표인 정례협의체로, 1995년 첫 회의가 열린 이후 거의 해마다 연말이나 연초에 한국과 중국에서 번갈아 개최돼왔다. 제14차 회의는 2014년 12월 중국에서 열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