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철수, 조계종 예방…자승 “변명말고 당당해야”

안철수, 조계종 예방…자승 “변명말고 당당해야”

입력 2016-01-15 13:33
업데이트 2016-01-15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상진 ‘국부’ 발언에 “국가정체성 문제…국민통합 관점서 봐야”

‘국민의당’(가칭) 창당을 추진중인 안철수 의원과 한상진 공동창당준비위원장은 15일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을 예방했다.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을 찾아 불교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과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김명국전문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을 찾아 불교 조계종 자승 총무원장과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김명국전문기자 daunso@seoul.co.kr
이날 방문은 국민의당 창당준비위 발족을 계기로 창당작업을 본격화하면서 종교지도자를 잇따라 방문해 조언과 훈수를 듣는 차원에서 이뤄졌다. 두 사람은 전날엔 기독교와 천주교 지도자를 만났다.

안 의원은 이날 한 위원장과 함께 서울 종로구 조계사 불교역사문화기념관으로 자승 스님을 방문, “저희가 이번에 새로 시작하게 됐다. 그동안의 생각들, 많은 분들의 생각도 말씀드리고 격려의 말씀을 부탁드리러 왔다”고 말했다.

자승 스님은 안 의원에게 “살이 많이 빠지신 것 같다”고 인사한 뒤, 한 위원장에게 “탈당과 창당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찬반논리로 묻기도 할텐데 어떤 답을 갖고 있나”라고 물었다.

한 위원장은 “탈당이라는 행동이 옳거나 바람직한 행동은 결코 아니지만, 좋은 정치로 좋은 결실을 맺어서 정권교체를 이루고 국민에게 보다 행복한 삶을 보여준다면 탈당으로 실망하는 국민에게 다소 보답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자 자승 스님은 “정치는 정무방소(政無方所) 즉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정한 게 없다”며 “구차하게 탈당에 대한 변명을 하는 것은 정치가 아니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지난 5년간 변화무쌍한 행위는 정치적 행위이고 정치는 명대승심(名大乘心), 대승(大乘)의 마음인데 이는 곧 중도로, 국민을 차별없이 잘 이끌어가는 정치다. 변화무쌍한 행위에 변명할 일도 없다. 다 정치의 행위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자승 스님은 “중도는 안 의원 마음에 있다. 누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게 아니고 뭐든지 안 의원에게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예방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전날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국부로 평가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 관련, “우리나라가 너무 이념적으로 분열돼 있기 때문에 국가 정체성을 어떻게 세울 것인가(라는) 문제가 있다”며 “그런 과정에서 제기됐는데, 크게 보면 국민통합이라는 관점에서 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는 “다소 문제제기가 있었는데 오늘 이 문제를 또 언급하기보다는 가까운 시일 내에 훨씬 자연스러운 맥락에서 이야기할 기회가 금방 올 것”이라고 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