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北 추가도발 가능성에 면밀하게 대응”

靑 “北 추가도발 가능성에 면밀하게 대응”

입력 2016-01-15 15:13
업데이트 2016-01-15 15: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가 북한의 최근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고 보고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는 15일 대변인 명의로 ‘최근 국내외 안보·안전 관련 서면브리핑’을 내고 “북한이 4차 핵실험 이후 전단 살포 및 무인기 침범 등 대남 자극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철저하고도 면밀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의 이런 입장 발표는 우선 북한의 4차 핵실험 도발 이후 우리의 안보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환기하는 차원으로 알려졌다. 특히 청와대는 북한의 전단 살포와 무인기 침범 등 저강도 도발에 이어 청와대 사칭 악성 이메일 사건이 발생한 것에 대해 유의해서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수사중이기는 하지만 북한에 의한 사이버 테러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대국민담화에서 “안보와 경제는 국가를 지탱하는 두 축인데 지금 우리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위기를 맞는 비상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밝힌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현재의 안보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다시 환기시키는 의미가 있다”며 “비상상황에 대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한 고위관계자는 “북한의 사이버테러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확실하지 않지만,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고 말했다.
나아가 최근 북한이 보이고 있는 일련의 행동이 추가 대남 도발을 예고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정부 내에는 적지 않다.
한미 양국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제재 내용을 담은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과거 북한은 안보리에서 대북 제재 결의안이 채택될 때마다 강력하게 반발했다는 점에서다.
앞서 북한은 2013년 3차 핵실험에 대응한 안보리 차원의 제제 결의안이 채택됐을 때도 강하게 반발했으며 전쟁이 임박했다면서 평양 주재 외국대사관에 철수를 권고하는 등 전쟁 위기를 고조시킨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