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박 밀어주자” 친박계 총출동

“진박 밀어주자” 친박계 총출동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6-01-14 23:02
업데이트 2016-01-14 2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형두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새누리당 친박근혜계가 20대 총선을 앞두고 이른바 ‘진박(진실한 친박) 후보 고르기’에 나선 모양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 특정 후보를 지원하기 쉽지 않은 데다 여권 후보 상당수가 ‘진박 마케팅’을 펼치는 상황에서 선별 지원을 통해 후보 간 차별화를 시도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이미지 확대
안대희 전 대법관. 연합뉴스
안대희 전 대법관. 연합뉴스
경기 과천·의왕에 출사표를 던진 새누리당 최형두 예비후보는 14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가졌다. 특히 이날 개소식에는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이주영·홍문종·정우택 의원, 안대희 전 대법관,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 등 친박계 인사들이 총출동했다.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는 축전을, 원유철 원내대표는 축하 동영상을 보냈다.

김 전 총리는 축사에서 “가장 성실하고 능력 있고 요새 흔히 유행하는 진실한 사람”이라고 최 후보를 치켜세웠다. 최 후보는 박근혜 정부 첫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을 지냈다. 친박계가 대거 나선 배경에는 무분별한 진박 마케팅을 차단하고 후보 간 옥석 고르기에 나서겠다는 뜻이 담긴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당내 경선에 대비한 사전 정지 작업 성격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당내 경선 승리가 곧 당선의 보증수표처럼 인식되는 서울 강남권과 영남권 등 여당 강세 지역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맞물려 비박근혜계의 구심점 역할을 하는 김무성 대표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표는 그동안 ‘상향식 공천’을 주장하며 공정한 경선을 강조해 왔다. 지금까지 특정 후보의 선거사무소 개소식 등에 직접 나서지 않은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의 향후 움직임에 따라 친박계와 비박계 간 대결 구도가 첨예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새누리당은 이날 국회에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상향식 공천을 핵심으로 하는 20대 총선 공천제도안을 확정했다. 다음주 초에는 총선기획단을 출범시키고 이달 안으로 공천관리위원회도 구성할 계획이다. 이어 공천 대상자는 다음달 말까지 확정한다는 구상이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6-01-15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