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北지도자에 특별한 관심 안 줄 것”

美 “北지도자에 특별한 관심 안 줄 것”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6-01-14 23:02
업데이트 2016-01-14 23: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바마 ‘북핵 전략적 무시’ 확인

백악관은 13일(현지시간)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을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있다는 입장을 확인했다. 벤 로즈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부보좌관은 이날 워싱턴DC 내셔널프레스빌딩 외신기자클럽에서 기자회견을 한 자리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새해 국정연설에서 ‘북한’ 문제를 언급하지 않은 배경을 묻는 질문에 “북한 지도자에게 특별히 관심을 주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로즈 부보좌관은 이어 “내가 북한 지도자에 대해 아는 한 가지는 그가 관심받기를 좋아하고 오바마 대통령이 국정연설에서 북한을 언급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쓰는 것을 무엇보다 바라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오바마 대통령이 4차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에 대해 ‘의도적 무시’ 전략을 쓰고 있음을 공개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즉, 북한이 핵실험을 했다고 국정연설을 통해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오히려 미국의 관심을 끌어보려는 북한의 의도를 그대로 따라주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전략적 판단에 따라 북한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는 의미다.

이와 관련,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도 이날 워싱턴DC 국방대학교에서 새해 대외정책 기조를 공식 발표하면서 북한과 북핵 문제를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로즈 부보좌관은 그러나 북한과 북핵 문제가 오바마 행정부의 대외정책 우선순위에서 밀려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북핵 문제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커다란 우선 과제”라며 “오바마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과 같은 일이 생길 경우 곧바로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에게 전화를 걸 것”이라고 전했다.

로즈 부보좌관은 특히 한국, 일본과 미사일방어(MD) 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국은 최근 B52 폭격기를 출격시킨 데 이어 지역에 대한 더 큰 안전보장을 위해 미사일방어 능력 강화를 논의하고 있다”며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우리 국민을 보호하는 데 직접적으로 관련된 미사일방어 능력을 강화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와 같은 특정한 MD 시스템을 거론하지는 않았다.

로즈 부보좌관은 또 대북 제재에서 중국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중국은 북한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할 수 있다”며 “한반도 불안정에 대한 중국의 우려를 이해하고 있지만, 북한이 핵실험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상 유지를 하는 것은 지역을 불안정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1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