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언론 “北, 중국산 사용 금지령은 헛소문”…북중‘안정’ 강조

中 언론 “北, 중국산 사용 금지령은 헛소문”…북중‘안정’ 강조

입력 2016-01-14 17:47
업데이트 2016-01-14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관영 언론이 최근 중국 안팎에서 퍼진 ‘북한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사용 금지령을 내렸다’는 소문에 대해 ‘헛소문’이라고 일축했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人民日報)의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4일 현지 취재를 통해 “북한에서 여전히 중국산 제품은 정상적으로 팔리고 있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같은 소문은 중국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 한 누리꾼이 “북한 정부가 전국적으로 중국산 제품에 사용금지령을 내린 사실을 북한 현지 매체가 보도했다”는 글을 올리면서 급속도로 퍼져 나갔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도 최근 평안남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 북한 중앙정부에서 지난해 12월부터 중국산 제품을 일절 사용하지 말라는 지시가 내려졌고 규찰대가 나서 중국산 사용여부를 철저히 단속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중국 누리꾼이 언급한 ‘북한 매체’ 보도를 살펴본 결과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관영 매체에서 그 어떤 관련 기사도 확인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한걸음 더 나아가 북한이 ‘수소탄 실험’에 성공했다고 발표한 6일 이후 현재까지 북중 관계에 대한 그 어떤 기사도 보도되지 않았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 신문의 평양주재 특파원은 평양 시장을 취재한 결과 평소와 다름없이 중국산 제품이 거래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평양에 거주하는 한 중국인은 “어떻게 그것(금지령)이 가능하겠느냐. 듣는 순간 허위보도로 느꼈다”며 방금 전에도 자신이 중국산 제품을 샀다고 설명했다.

신문은 중국산 제품이 북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며 일용품, 식품, 가전, 휴대전화뿐만 아니라 평양 시내에서 비야디(BYD) 등 중국산 차량도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 정부가 갑자기 전국적으로 중국산 제품 사용 금지령을 내리는 것은 사실도 아닐 뿐더러 현실적이지도 않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언론의 이런 보도는 북한 핵실험 이후 빠르게 확산되는 반북(反北), 혐북(嫌北) 정서를 ‘톤다운’하고 북중 관계의 안정성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또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우선시하며 신중한 대응을 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해석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