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재영입위원장 공석 한달여…與, ‘새 피’ 수혈 딜레마

인재영입위원장 공석 한달여…與, ‘새 피’ 수혈 딜레마

입력 2016-01-14 16:02
업데이트 2016-01-14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선으로 영입안해도 인재 몰려” vs “野가 입도선매”

새누리당이 4·13 총선을 겨냥한 외부 인사 영입을 두고 딜레마에 빠졌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이나 안철수 의원의 국민의당(가칭)의 외부인사 영입 경쟁에 밀리면서 특히 서울, 수도권의 경쟁력 있는 인물들을 ‘입도선매’ 당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지만, 김무성 대표가 영입이라는 말 자체에 거부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14일 국회에서 당헌·당규 개정을 위해 열린 상임전국위에서 “야당은 민생경제를 등한시하고 선거를 위한 인재영입쇼와 이미지정치쇼에만 매달리고 있다”면서 “좋은 후보는 유권자가 원하는 사람을 공천하는 것으로서, 상향식 공천으로 뽑힌 후보는 경쟁력 있는 후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변호사 4명을 포함해 6명이 입당한 데 대해 김 대표가 굳이 ‘모셔오기’가 아니라 ‘자발적’이라고 소개한 이유이기도 하다. 영입을 영입이라 하지 못하는 역설적인 상황을 두고 일각에서는 ‘홍길동 영입’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당내엔 저명인사 영입 이벤트를 통한 당 이미지 제고라는 효과도 기대할 수 없어 답답해하는 기류도 있다.

김 대표는 한 달여 공석상태인 인재영입위원장 임명 계획에 대해서도 “전략공천으로 오해받을 수 있어 일부러 비워뒀다”고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다.

한 당직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공천제를 강조함에 따라 어느 때보다 많은 인재가 예비후보로 등록하며 몰려들고 있다”면서 “과거와 같이 전략공천을 핑계로 한 정실공천은 발붙이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누구나 예외 없는 경선을 통한 상향식 공천을 보장하면서 인위적인 영입을 하지 않아도 경쟁력 있는 인물들이 도전하는 ‘선순환’이 이뤄지고 있다는 게 김 대표 측의 설명이다.

그러나 친박(친 박근혜)계의 생각은 다르다.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지금처럼 인재영입을 어떤 기준도 없이 즉흥적으로 하면 안된다”면서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춰 정상적인 절차를 밟아 각 분야의 신망받는 분들을 모셔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하루빨리 인재영입위원장을 지명해 영입 경쟁을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게 친박계의 대체적인 생각이다.

특히 위원장으로는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내고 당으로 복귀한 최경환 의원의 이름이 심심찮게 거론된다.

누구보다 박근혜 대통령의 의중을 잘 파악하고, 정치적 중량감을 갖췄기 때문에 적임자라는 것이다.

공교롭게 최 전 경제부총리는 당 복귀를 전후해 초·재선 의원들을 활발하게 만나면서 총선 국면에서 활동 공간을 넓히려 한다는 해석을 낳고 있다.

그러나 이미 김 대표가 인재영입위원장 임명에 반대 의사를 표명한 데다 가뜩이나 최 전 경제부총리의 당권 장악 시나리오가 나돌고 있어 비박계의 반발을 살 수 있다는 점이 걸림돌로 거론된다.

한 의원은 “중진이나 중량감 있는 인물이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았던 전례를 볼 때 최경환 인재영입위원장은 좋은 그림이 될 수 있다”면서도 “다만 친박계와 비박계가 싸우는 모습으로 비칠 수 있어 총선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렇게 친박계에서는 김 대표식 영입을 두고 ‘친위 세력 구축’이라는 의구심을 보이고, 비박계에서는 인재영입 요구를 전략공천을 통한 친박계 ‘외연 확장’ 의도로 풀이하면서 계파간 갈등 조짐도 엿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