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김종인 선대위원장 전격영입…“경제민주화 상징”

문재인, 김종인 선대위원장 전격영입…“경제민주화 상징”

입력 2016-01-14 14:30
업데이트 2016-01-14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기 선대위 출범…호남 공동선대위원장 추가 인선 방침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경제멘토’로, 경제민주화의 아이콘인 김종인(76) 전 의원이 더불어민주당의 선대위원장으로 14일 전격 영입됐다.

이미지 확대
김종인 전 의원
김종인 전 의원
문 대표는 ‘김종인 카드’를 통해 조기 선대위 체제로 전환해 분당 사태로 비화된 당 내분을 돌파한다는 계획으로, 거물급 영입을 통해 안철수 의원이 주도하는 가칭 국민의당의 ‘안풍’을 잠재우겠다는 포석도 깔려 있어 보인다.

특히 문 대표는 선대위가 안정되는 대로 야권 대통합을 위한 실현을 위해 대표직을 내려놓겠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소집, 김 전 의원의 선대위원장 인선문제를 확정한 뒤 한 기자회견에서 “선대위를 조기 출범시키고 김종인 박사를 당 선대위원장으로 모시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는 김 전 의원을 ‘경제민주화의 상징’으로 칭한 뒤 “우리 당이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거듭나기 위해, 또 경제민주화 실현을 위해 김 박사의 지혜와 경륜이 꼭 필요하다”며 “빠른시일내에 당내 동의를 진행한 뒤 김 박사를 중심으로 총선 필승을 하고 정권교체까지 바라보는 선대위 구성을 빠르게 마무리해 총선 관리를 맡기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박사는 우리 시대 과제인 소득불평등 해소를 위해 유능한 정당을 만드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줄 것으로 믿는다”며 “이번 총선은 박근혜정부의 불평등에 맞서는 심판(의 장)으로, 낡은 경제세력과 새 경제세력의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문 대표는 거취와 관련, “지금까지 여러번 ‘앞으로 통합의 틀이 마련되면 당 대표 직도 내려놓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으며,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며 “선대위가 안정되는 대로 야권 대통합을 위한 노력들을 하고 그 실현을 위해 내려놓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광주 등 호남을 대표하는 공동선대위원장을 추가로 임명하기로 했으며, 천정배 의원과의 야권 대통합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조기선대위 체제로 전환되면 문 대표는 일단 인재영입 등 일상적 당무를 맡게 된다.

앞서 문 대표는 호남 민심 달래기 차원에서 호남 출신 외부인사의 공동선대위원장 영입 방침을 밝혀왔다. 김 전 의원은 대한민국 초대 대법원장인 가인 김병로 선생의 친손자로, 김병로 선생의 고향은 전북 순창이다.

문 대표는 당초 공동선대위원장 체제에 무게를 두고 ‘김종인-박영선’ 공동선대위원장 카드를 추진했으나, 박 전 원내대표의 고사 등으로 일단 단독 선대위원장 체제로 정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의원은 서강대 교수 출신으로, 6공화국 시절 보사부장관과 청와대 경제수석을 역임했으며 1987년 헌법 개정 당시 이른바 `경제민주화 조항' 신설을 주도했다.

지난 대선 대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 겸 경제민주화추진단장을 맡아 19대 총선과 18대 대선에서 경제민주화, 창조경제 등 여당의 핵심 공약을 성안해 선거 승리에 이바지했으나 박근혜 정부 출범 후 경제민주화 후퇴 논란과 관련해 쓴소리를 해왔다.

무소속 안철수 의원에게 정치적 조언을 해준 사이이기도 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