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내달까지 후보 경선 마무리…3월 선대위 출범

與, 내달까지 후보 경선 마무리…3월 선대위 출범

입력 2016-01-14 11:42
업데이트 2016-01-14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공천룰 담은 당헌·당규 개정…당원·국민 비율, 30대70 확정

새누리당은 올해 4·13 총선의 후보 선출을 위한 당내 경선을 다음 달까지 마무리하고 오는 3월 중앙선거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기로 했다.

황진하 사무총장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제7차 상임전국위원회에서 제20대 총선 당내 준비 상황과 향후 계획을 보고하면서 이런 내용의 ‘총선 일정표’를 설명했다.

우선 당 지도부는 다음 주 초 최고위원회의에서 총선 전략의 ‘밑그림’을 그릴 총선기획단 구성안을 의결한다.

기획단은 총선 기본 전략과 슬로건, 홍보 대책 등을 마련하는 동시에 선거 전 주요 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수립하게 된다. 아울러 이미 발족한 총선공약개발단과 함께 공약 전략도 마련한다.

총선기획단 구성안은 애초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의결될 예정이었으나 불참자가 많아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달 중에 공천관리위원회가 최고위 의결을 거쳐 구성되면 당은 지역구 출마 후보자 공고 및 공모 절차를 진행하고 구체적인 공천 심사기준 및 경선 방식 등도 결정할 계획이다. 10명 안팎으로 구성되는 공천관리위의 위원장은 외부 인사가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르면 다음달말까지 후보자 경선을 통해 공천자를 결정할 예정이나 더불어민주당과 가칭 ‘국민의당’ 등 야권의 공천 상황을 지켜보면서 시기를 조정할 가능성도 있다.

황 사무총장은 “현행 규정상 선거일 45일전인 2월 28일까지 지역구 후보자의 경선을 마무리해야 하지만 세부적인 사항은 공천관리위원회와 최고위원회의를 거쳐 확정될 것”이라면서 “클린공천지원단도 구성해 역사상 가장 깨끗한 공천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총선을 한달 앞둔 오는 3월에는 중앙선거대책위원회가 출범하고 산하에 총선 종합상황실, 부정선거감시단 등을 발족해 유세 일정 및 현안 대응 전략 등을 세울 예정이다.

이날 전국상임위원회에서는 ‘상향식 공천’ 확대를 골자로 한 새로운 총선 후보 공천 룰을 담은 당헌·당규 개정안과 올해 당 예산안을 의결했다.

이번 개정을 통해 국민참여선거인단대회의 당원 대 일반국민 비율이 현행 50대 50에서 30대 70으로 조정하는 방안이 확정됐다.

또 새 당헌·당규에는 ▲당원선거인단 현장투표를 전화조사로 갈음할 수 있도록 하고 ▲공천관리위원회가 경선관련 결정을 하는 데 있어 후보자가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하며 ▲복합선거구의 경우 기초자치단체 유권자 수에 비례해 당원선거인단 구성하도록 하는 내용이 반영됐다.

그외 결선투표 도입 및 가(감)산점 부여 등과 관련한 내용은 추후 구성되는 공천관리위원회에서 공천관리규칙에 반영할 방침이다.

이한구 상임전국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이번 총선에 기필코 제대로 성공해서 20대 국회에서는 더이상 (야당에) 발목잡히지 않는 다수 의석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다함께 다짐하자”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