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요하는 수도권, 조기선대위 압박…文 “더 미룰수 없다”

동요하는 수도권, 조기선대위 압박…文 “더 미룰수 없다”

입력 2016-01-14 11:33
업데이트 2016-01-14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도권 초재선 회동…일각에선 연판장 돌린다는 얘기도

더불어민주당의 수도권 의원들이 문재인 대표를 향해 조기 선거대책위원회 구성을 압박하고 나섰다.

조기 선대위는 당 지도부가 전권을 선대위로 넘기고 문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회는 일상적 당무만 수행하며 2선으로 후퇴하는 안이다. 문 대표가 권한을 행사하지 않되 대표직은 유지토록 함으로써 “문 대표 만으로도, 문 대표 없이도 총선이 어렵다”는 당내 여론을 절충한 결과다.

문 대표는 지난달 23일 조기 선대위 구성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3주가 지나도록 가시적인 성과가 나오지 못하자 수도권 의원들을 중심으로 또다시 동요하고 있다.

호남권 의원의 도미노 탈당이 이어지고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동교동계가 집단탈당하는 등 호남을 대표해온 정치세력이 줄줄이 당을 떠나자 비교적 탈당 문제에 거리를 둬온 수도권 의원들도 흔들리는 민심에 고심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초재선 의원 6~7명은 14일 오전 회동을 갖고 조기 선대위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응책 모색을 논의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표가 조속한 시일 내에 선대위 구성을 하지 못한다면 문 대표 사퇴 후 비상대책위원회로의 전환이 불가피하다는 내용의 연판장을 준비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한 수도권 의원은 “아직은 지역구 내 간부들의 의견이 탈당 쪽으로 확 기울거나 한 상태는 아니다”면서도 “권노갑 전 고문에 이어 구(舊) 민주계까지 탈당하면 더민주의 호남 정통성 자체가 사라질 수 있어 고민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수도권 의원은 “의정보고회를 하다 보면 차라리 탈당하라는 여론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신당 쪽으로 여론의 대세가 넘어갈 수 있어 비주류가 아닌 중간지대 의원들도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표는 빠르면 주중, 늦어도 내주 중반까지 구성을 완료하겠다는 목표 아래 막바지 인선 작업을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최근 주변 인사들에게 “더 미룰 수가 없겠다.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가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박영선 전 원내대표에게 선대위원장직을 제안했지만 가부간 답변을 듣지 못한 상태다.

정운찬 전 총리와 김종인 전 의원 영입설이 나오지만 당사자들은 어떤 제안도 받은 적이 없다고 부인하고 있다.

문 대표 측은 무소속 천정배 의원도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수도권 의원은 “천 의원은 안철수신당이 아니라 더민주에 합류해 호남정치를 복원하고 새롭게 변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며 “천 의원에게 선대위원장을 맡기자는 당내 의견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탈당한 권노갑 전 상임고문이 이날 천 의원과 회동하는 등 안 의원을 비롯한 신당파에서도 천 의원의 합류를 제안하며 신당 통합에 힘을 모을 것을 설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는 단수 또는 복수 선대위원장 외에 3~4인이 참여하는 공동 선대위원장 체제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세대혁신형, 지역 배려, 당 정체성 등을 대표하는 인사들이 각각 선대위원장을 맡도록 하는 방안이다.

문 대표 측은 “여러 인물이 거론되지만 조합이 잘 안돼 늦어지는 것 아닌가 싶다”며 “한 사람으로 다 정리될 수 있는 인물을 영입한다면 최상이겠지만 조금씩 부족한 면이 있다면 서로 보완할 수 있도록 차선 내지 차차선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