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축구] 북한, 일본에 0-1로 패배 ‘힘든 출발’

[올림픽축구] 북한, 일본에 0-1로 패배 ‘힘든 출발’

입력 2016-01-14 01:40
업데이트 2016-01-14 02: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40년만에 올림픽 본선 진출을 노리는 북한 남자축구가 일본과의 첫 관문을 넘지 못했다.

북한은 13일 밤(이하 한국시간) 카타르 도하 그랜드 하마드 스타디움에서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예선을 겸해 열린 2016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B조 첫 경기에서 일본에 0-1로 패했다.

일본은 1승을 올렸지만, 북한은 1패를 당해 남은 두 경기에서 승리해야 하는 부담을 떠안게 됐다.

북한은 전반 5분 만에 자기 진영 오른쪽에서 코너킥을 허용한 뒤 료스케 야마나카의 코너킥에 이은 우에다 나오마치의 논스톱 슈팅에 결승골을 허용했다.

0-1로 뒤진 북한은 전반 13분 김영일이 일본 진영 페널티아크 정면에서 왼발 슈팅을 날리고, 이어 윤일광이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는 등 거칠게 몰아붙였지만 동점골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북한은 투지를 앞세워 후반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후반 들어 4분 만에 장국철이 일본 골대 앞에서 결정적인 찬스를 맞았으나, 공이 오른발에 빗맞으면서 골대 위를 지나갔다.

5분 뒤에는 무사시 스즈키의 왼발 슈팅이 골대를 맞고 나오는 위기를 맞기도 했지만, 후반 16분 리운철이 중거리 슈팅을 때리며 경기 주도권을 쥐는 듯했다.

그러나 중반 이후 체력이 떨어지며 오히려 위기를 맞았다.

후반 24분에는 이와나미 타구야에 헤딩 슈팅을 허용했으나 다행히 오프사이드로 인정됐고, 1분 뒤에는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야마나카에 골대를 살짝 빗겨가는 위협적인 슈팅을 내주기도 했다.

북한은 후반 추가시간 일본 진영 페널티 아크 정면에서 프리킥을 얻어내며 마지막 기회를 맞았다. 그러나 서경진이 오른발로 감아찬 프리킥이 수비수 몸에 맞고 골대 옆으로 살짝 빗나가며 끝내 패배를 피하지 못했다.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 출전해 8강에 오른 이후 한 번도 올림픽 본선 무대를 밟지 못한 북한은 17일 새벽 같은 장소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 2차전을 갖는다. 일본은 16일 밤 태국과 경기를 치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