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림체험, 청소년 우울·불안감 줄이는데 도움

산림체험, 청소년 우울·불안감 줄이는데 도움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6-01-14 11:34
업데이트 2016-01-14 1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연서 놀기, 생태환경 관찰 등 청소년 치료법 가능

 산림 체험이 청소년의 우울감과 불안감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 노원구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봉석 교수팀과 국립공원관리공단은 14~19세 청소년 47명을 대상으로 산림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 결과 청소년의 우울감과 불안감은 감소하고, 자신감은 상승했다고 14일 밝혔다.

 연구팀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개발한 산림 체험 프로그램에 청소년들은 3시간씩 총 12회 참여시킨 결과, 프로그램 전 12.4점이던 청소년의 우울감 점수는 프로그램 후 8.7점으로 감소했다고 말했다. 불안감도 14.9점에서 10.8점으로 낮아졌다.

 당면한 상황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를 평가하는 자신감 점수는 29.9점에서 38.1점으로 높아졌다. 타인을 기꺼이 돕는 정도를 평가하는 이상주의 점수도 21점에서 23점으로 소폭 개선됐다. 청소년이 참여한 프로그램은 자연에서 놀기,생태 환경 관찰하기,목제의자 만들기,자연 대상을 이용한 자기표현 등으로 구성됐다.

김봉석 교수는 “산림 체험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우울감과 불안감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청소년의 보조 치료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결과는 한국임학회지 최근호에 발표됐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