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中, 내일 국방정책실무회의 개최… “北 핵문제 논의”

韓·中, 내일 국방정책실무회의 개최… “北 핵문제 논의”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1-14 09:29
업데이트 2016-01-14 0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과 중국 국방부가15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처음으로 공식 회의를 열어 북핵 문제 등 한반도 안보정세를 논의한다.

양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 회동에 이어 군 당국이 머리를 맞대는 것으로, 북한 핵실험에 대한 양국의 대응 방안 논의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국방부는 14일 “내일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중국 국방부와 제15차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며 “윤순구 국방부 국제정책관과 관요페이(關友飛) 중국 국방부 외사판공실 주임이 각각 양측 수석대표로 나선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양측은 이번 회의에서 한반도 및 지역 안보정세를 논의하고 양국간 국방교류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는 양국 국방부 국장급이 수석대표인 정례협의체로, 1995년 첫 회의가 열린 이후 거의 해마다 연말이나 연초에 한국과 중국에서 번갈아 개최돼왔다. 제14차 회의는 2014년 12월 중국에서 열렸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도 예년처럼 양국간 군사 교류·협력 방안을 논의하려는 것이지만 북한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도 거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이 지난 6일 4차 핵실험을 감행한 이후 한중 양국 군 당국이 공식적인 회의를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회의에서 국방부는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주문할 것으로 보여 중국 측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국방부는 지난 6일 북한의 4차 핵실험 직후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창완취안(常萬全) 중국 국방부장의 ‘핫라인’(직통전화) 통화를 요청했으나 중국 측은 아직 아무런 응답을 내놓지 않은 상태다.

한중 양국의 6자회담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도 이날 베이징에서 만나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한중 국방정책실무회의에서는 과거 우리 정부가 중국 측에 송환한 6·25 전쟁 중국군 유해에 북한군이 섞였을 의혹과 관련한 대책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