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농구] 역시, 듬직한 형님들

[프로농구] 역시, 듬직한 형님들

한재희 기자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4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프로농구 ‘맏형 선수들’ 맹활약

‘형만 한 아우 없다.’ 시즌 막바지에 다다른 프로농구에서 ‘맏형 선수’들이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활약을 펼치고 있다. ‘한물간 것 아니냐’는 세간의 우려를 비웃듯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선수들을 이끌며 팀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로 거듭난 것이다.

이미지 확대
13일까지 구단별로 38~40경기씩 치른 가운데 팀의 ‘맏형’을 맡고 있는 주희정(39·삼성), 문태종(41·오리온), 박상오(35·kt), 김영환(32·LG)은 전 경기에 출전하며 남다른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전태풍(36·KCC)과 아이라 클라크(41·모비스), 김주성(37·동부)도 각자 24~39경기씩 나서며 꾸준히 출전 시간을 확보했다. 팔팔한 어린 후배들과의 경쟁에서 밀리지 않고 팀의 주전 멤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것이다.

단순히 코트에서 뛴 시간만 긴 것이 아니다. 주희정은 이번 시즌 어시스트 141개를 기록하며 이 부문 팀 내 1위를 달리고 있다. 문태종은 팀 내에서 3점슛 1위(73개), 리바운드 2위(163개), 스틸 2위(36개)를 기록 중이고 전태풍은 어시스트(108개)와 3점슛(53개)에서 각각 2위를 달리고 있다. 특히 다른 구단들과 비교해 어린 나이에 맏형이 된 김영환은 팀 내 스틸 1위(35개), 어시스트 2위(96개), 득점 2위(417점), 리바운드 3위(148개)를 기록하며 빼어난 활약을 보여주고 있다. 홍삼(주희정)·비타민(김주성)을 꼭 챙겨 먹고 쉬는 날은 대부분 집에서 휴식(전태풍)을 취하며 철저히 몸 관리를 한 결과다.

기록도 기록이지만 맏형의 진가는 경기가 끝난 뒤 더욱 확연하게 드러난다. 최고참으로서 동료 선수들을 독려하며 팀이 좋은 분위기를 유지하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동부의 이흥섭 차장은 “김주성의 경우 후배 선수들에게 틈틈이 동선이나 자세에 대해 세세하게 설명해 준다”며 “어린 선수들이 보기에는 선배 선수라기보다 코치처럼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 구단 관계자는 “주희정은 비시즌 때 팀 훈련이 끝나고 슛 연습이나 비디오 분석을 함께 하며 후배 선수들을 챙겼다”고 귀띔했다. KCC 정선규 코치는 “혼혈 선수이자 맏형인 전태풍은 우리말과 영어를 두루 잘해서 외국인 선수와 국내 선수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며 “통역사가 바쁠 때는 전태풍이 직접 나서 외국인 선수에게 통역을 해 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데뷔 14년차로 최근 통산 1000블록의 대기록을 작성한 김주성은 “어릴 적에는 나도 형들이 이끄는 대로 많이 따라갔었는데 이제 어느덧 연장자가 됐다”며 “후배들이 고참 선수들을 믿고 있기 때문에 게임 중에 리딩 역할도 하고 숙소 생활에서도 후배들과 잘 지내려 한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6-01-14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