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너무 짧게 말했나… 뼈 있는 농담으로 끝난 오바마 연설

너무 짧게 말했나… 뼈 있는 농담으로 끝난 오바마 연설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4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대통령 마지막 국정연설 이모저모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자신의 마지막 국정연설에서 ‘미래’를 강조했지만, 폭넓은 공감을 얻는 데는 실패했다는 평가다. 연설 초반부터 웃음을 이끌어냈지만 ‘뼈 있는 농담’ 이라는 해석만을 얻었고, 연설 내내 이어진 박수는 대부분 민주당 쪽에서만 나왔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미국 상원의장인 조 바이든(왼쪽) 부통령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신년 국정연설이 시작되기 전 대화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미국 상원의장인 조 바이든(왼쪽) 부통령과 폴 라이언 하원의장이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의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임기 마지막 신년 국정연설이 시작되기 전 대화하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이날 하원 본회의장 단상에 오른 오바마 대통령이 인사말 바로 다음에 “여러분 중 일부는 빨리 아이오와주로 돌아가고 싶어하기 때문에 연설을 짧게 하겠다”고 말하자 의원들이 웃음을 터뜨렸고, 오바마 대통령의 뒤편에 있던 폴 라이언 하원의장도 미소를 지었다. 하지만 연설이 끝나자 미국 언론들은 이 대목이 국정연설에 참석하지 않은 테드 크루즈(공화·텍사스)와 랜드 폴(공화·켄터키) 두 대선주자를 겨냥한 ‘블랙 유머’였다고 풀이했다.

조 바이든 부통령에게 암 치료를 위한 ‘미션 컨트롤’, 즉 책임을 맡겼다며 “미국에서 암을 영원히 치료하자”고 오바마 대통령이 말했을 때처럼 양당 의원들이 마음에서 우러나는 박수로 화답한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오바마 대통령 부인 미셸 여사가 대통령보다 약 7분 먼저 본회의장 2층 방청석에 연주황색 드레스 차림으로 모습을 드러냈을 때도 의원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큰 박수를 보냈다.

약 59분간의 연설 내내 마뜩찮은 표정을 보였던 공화당 의원들 중 일부는 오바마 대통령의 연설이 끝나기가 무섭게 자리에서 일어났다. 이날 오바마 대통령은 연설 도중 64회의 박수를 받은 것으로 집계됐지만, 공화당 의원의 대부분이 적극적으로 박수에 동참한 경우는 5회가량에 불과했다.

연설문은 5974단어로 역대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연설 중 가장 짧았지만, 연설이 끝나고 의사당을 빠져나오던 의회 관계자들 중에서는 “뭘 말하고 싶었는지 알 수 없다”거나 “무슨 의도로 한 연설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인 사람도 있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연설에서 세계 양강 체제에 도전하는 중국에 대한 저평가를 직간접적으로 드러냈다. 그는 중국을 ‘쇠퇴하는 국가’(failing state)로 지목하면서 “오늘날 세계에서 우리는 악의 제국이라기보다는 쇠퇴하는 국가들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발언을 예를 들어 설명하는 과정에서 “과도기의 중국 경제에서 역풍이 불고 있다”며 중국의 경제불안을 지구촌의 안보 위협으로 지적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14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