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총장 지지율 높은 이유? 웃으며 “국민께 물어봐야”

반총장 지지율 높은 이유? 웃으며 “국민께 물어봐야”

장세훈 기자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3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차기 대선주자 평가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역할 수행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내놨다. 그러나 차기 대선 후보로서 반 총장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왜 적지 않은 국민들이 반 총장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국제사회에서 여러 나라 지도자를 만나면 반 총장이 성실하게 유엔 사무총장직을 수행한다는 평가를 하더라”고 밝혔다. 다른 나라 정상들의 표현을 빌리는 우회적인 화법을 택했으나 박 대통령 본인의 뜻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다만 “왜 (반 총장의)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지 저는 모르고, 국민들께 여론조사를 해서 ‘왜 찬성하십니까’를 물어봐야 제일 정확할 것 같다”며 답변을 유보했다.

여기에는 반 총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 후보 지지율에서 수위를 달리고 있지만 대선까지 2년 가까이 남은 상황에서 반 총장이 박 대통령의 ‘정치적 후계자’로 비치는 것은 양측 모두에게 득 될 게 없다는 판단도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치적 선 긋기’에도 불구하고 박 대통령과 반 총장의 우호 관계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당장은 북한 4차 핵실험에 따른 국제사회의 공조 강화라는 측면에서, 장기적으로는 박 대통령과 반 총장 모두 퇴임 이후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해가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6-01-14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