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녀상,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문제 아니다”

“소녀상,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문제 아니다”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4 0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일 관계

13일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대국민 담화에는 지난달 28일 타결된 일본군 위안부 협상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담화 직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 내외신 기자들이 이에 대한 질문을 쏟아 냈고 여기에 답하는 방식으로 위안부 협상과 후속 조치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앞서 협상 타결 직후 별도 대국민 담화를 했던 만큼 이번 담화문에는 관련 내용을 넣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번 위안부 협상에 대해 “피해자들이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했던 내용을 반영한 것으로 최선의 결과”라며 “제대로 합의가 되도록 노력한 건 인정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논란 속에서도 위안부 협상을 타결한 이유에 대해 “작년에 아홉 분의 피해자 할머니가 돌아가셨고 마흔여섯 분밖에 남지 않았으며, 평균연령이 89세에 달한다. 시간이 없다”며 피해자 할머니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이 다급했다는 점을 다시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과를 놓고 비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정작 자신이 책임 있는 자리에 있을 때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시도조차 못해 놓고 이제 와서 무효화 주장을 하고 정치 공격의 빌미로 삼는 건 안타까운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야당에서 이번 협상을 ‘굴욕 협상’이라고 정의하며 공세를 그치지 않는 데 대한 우회적 반격으로 이해된다.

박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 반발 여론을 어떻게 설득할 거냐는 일본 기자의 질문에는 “한국 정부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일본 정부와 언론이 어떻게 하는지도 중요하다”고 답하기도 했다.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서는 “올해 국제회의가 많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뤄질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정부 안팎에서는 상반기 중 핵안보정상회의나 한·중·일 정상회의 등을 계기로 양국 정상이 조우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피해자 할머니들을 직접 만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만 짧게 답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01-14 4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