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식 같은, 동생 같은 젊은이들 어떻게… 성장률보다 중요한 건 고용률”

“자식 같은, 동생 같은 젊은이들 어떻게… 성장률보다 중요한 건 고용률”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16-01-13 23:10
업데이트 2016-01-13 2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년 일자리 강조한 朴대통령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회견에서 ‘일자리’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성장률보다 더 중요한 것이 고용률”이라고 말했다. 올해 정부가 전망하는 경제성장률인 3.1% 또는 그 이상의 성과를 내더라도 우리 경제에 가장 큰 문제인 청년 실업을 해결하지 못하면 국민이 체감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박 대통령은 “고용률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올 한 해를 만들려고 한다”고 약속했다. 지난해에 소비 진작을 위해 했었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올해는 정례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하면서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도 일자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우리 경제의 최대 뇌관으로 부상한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서는 전체 규모가 늘기는 했지만 내용이 개선된 만큼 당장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일시상환을 분할상환으로 각각 지속적으로 바꿔 왔기 때문에 질적인 측면에서 좋아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이 선제적인 구조 개혁을 해서 경제 체질을 튼튼하게 만들고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야 할 시기라는 점을 강조했다. 위기를 딛고 다시 한번 비상할 수 있을지, 아니면 정체의 덫에 빠지게 될지가 구조 개혁의 실행 여부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은 “뻔한 위기가 보이는데 준비하지 않고 있다가 대량 실업이 벌어진 후에야 위기가 온 것을 알고 후회한다면 어리석은 일일 것”이라고 말했다.

성장률보다 고용률을 강조한 것도 청년 일자리 등 고용 상황이 개선되지 않고 수출 호조 등으로 성장률만 높아진다고 해서 내수 회복을 통한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고용률을 강조한 것은 박 대통령이 회견 내내 강조한 ‘청년 취업’ ‘청년 일자리’ 등과 동의어로 볼 수 있다. 파기 위기에 놓인 노사정 대타협과 관련해서는 “자식 같은, 동생 같은 젊은이들이 그렇게 간절하게 일자리를 원하고 있는데 어떻게 이를 외면할 수 있느냐”고 했다.

세종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6-01-14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